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0국감]‘에이즈환자 직장에서 나가야’ 질문에 29%가 '찬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강경훈 기자] 우리 국민은 에이즈에 대해 여전히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에이즈 환자에 대한 차별의식이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 소속 한나라당 유재중 의원은 질병관리본부가 지난해 일반 성인 12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에이즈에 대한 지식, 태도, 신념 및 행태조사’ 자료를 분석했다.
이에 따르면 ‘에이즈’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단어는 죽음, 불치병, 무섭다 등과 같이 공포를 나타내는 단어(21.5%)였고 그 다음이 성병, 성관계, 동성애자 등 성과 관련된 단어(15.8%)였다.

이 밖에도 질병, 불결, 부도덕 등과 같이 부정적 단어를 연상되는 단어로 꼽아 전체 응답자의 54.2%는 에이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예방, 연민, 치료와 같은 긍정적, 중립적 단어가 연상된다고 답한 경우는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즈에 대한 차별의식 수준을 가늠하는 질문 중 ‘에이즈 감염인을 직장에서 추방시켜야 한다’는 문항에 대해 응답자의 28.5%가 “예”라고 대답했는데 이는 영국의 6.0%보다 4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또한 ‘자녀와 같은 학교에 보낼 수 없다’는 질문에 대해 45.3%는 동의한 반면, 미국은 14.9%로 한국의 3분이1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이즈에 대한 지식수준을 묻는 질문의 정답 역시 60%대로 낮아 선진국 정답률인 90%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에이즈에 걸렸다고 해도 제대로 치료하고 관리하면 20년 이상 생존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비율은 63.9%에 불과했고 에이즈에 걸린 사람과 키스를 하면 에이즈에 감염된다고 응답한 비율도 32%나 됐다.

유재중 의원은 “매년 실시되고 있는 에이즈에 대한 태도 및 행태조사결과 한국인의 차별의식과 지식수준이 해마다 점차 향상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기는 하나 선진국들과 비교해 볼 때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앞으로 에이즈 환자에 대한 불필요한 편견을 불식시키고, 예방교육 및 홍보활동을 강화하도록 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훈 기자 kwk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