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뷰앤비전]대·중기 상생 '선택' 아닌 '필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97년 외환위기 후 대한민국 경제에는 많은 변화가 있었다.

대기업들은 위기에 신속히 대응해 성장의 발판으로 삼은 반면 다수의 중소기업은 수익성 악화, 자본 부족 등의 어려움을 여전히 호소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성장 잠재력이 점점 낮아지면서 대기업과의 격차는 더 확대됐다. 씨줄과 날줄처럼 서로 얽히듯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서로 협력해야 견고한 국가 경제가 될 수 있는데 말이다.

최근 들어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 논의가 활발하지만 여전히 주변을 돌아보면 중소기업의 혁신기술 개발 의지마저 무참히 꺾어 버리는 일이 종종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울 뿐이다.

중소기업인들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대기업들의 납품단가 조정, 기술ㆍ노하우 탈취 등 피해가 여전하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서 대기업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중소기업 10곳 중 4곳이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납품 단가에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답한 것을 눈여겨봐야 한다.
또 중소기업이 개발한 기술ㆍ노하우를 가로채는 사례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안타까움을 더한다. 그나마 여력이 있는 중소기업은 법정에서 외로운 싸움을 벌일 수 있지만 대부분은 앉은 채 당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무엇보다 정부의 정책적인 뒷받침이 충분하지 못한 점은 아쉽다.

'빨리 가려면 혼자 가야하고 멀리 가려면 함께 가야 한다'는 격언이 있다. 지금은 이익을 볼 수 있지만 길게 보면 이것은 부메랑처럼 대기업에 돌아와 결국 더 큰 손해를 입을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기업이 이윤 창출을 최대 목표로 삼는 것은 당연하다. 부당하게 기업에 손해를 끼치면서까지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상생협력을 위해서라면 더욱 그렇다. 말 그대로 양쪽 모두에게 도움이 돼야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의미에서 대ㆍ중기 상생문제는 대기업 입장에서 '부담이 아닌 투자'라는 인식으로 전환할 필요가 있다. 상생협력을 추진하는 주체가 기업이 돼야 한다는 말이다.

대기업은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기 위해 전략적 차원에서 상생협력에 힘써야 한다. 중소기업도 중견기업, 대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생력을 키워 상생협력의 파트너가 돼야 한다. 여기에 정부가 대ㆍ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장기적인 안목의 정책을 펼친다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시장의 원리에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다.

지난 13일 이명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이 '대ㆍ중소기업의 동반 발전 방안' 논의를 위해 회동을 가졌다. 상생협력은 이 대통령의 관심사항으로 우리 경제의 화두가 됐다는 점에서 대단히 고무적이라는 평가다. 이번 논의의 결과로 정부가 어떤 대책을 발표할지 관심이 모아진다.

중소기업의 경쟁력은 곧 대기업의 경쟁력이다. 대기업의 경쟁력은 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통하지 않고서는 결코 상상할 수 없다는 의미다.

중장기적이고 건전한 기업 생태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름만 상생인 분위기를 조성하면 안 된다. 지금까지 자발적인 참여가 부족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이 때문이다.

정부는 쓸만한 상생협력 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야 한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이러한 분위기 속에 불씨를 살리고 그 여세를 몰아 실질적 상생협력을 이뤄야 한다.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 찾아 10만원 벌었다"…소셜미디어 대란 일으킨 이 챌린지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