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靑 "김황식 후보는 '공정사회 총리' 적임자"(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영주 기자] 청와대는 김황식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배경과 관련해 '공정한 사회'에 가장 적합한 총리감이라는 점을 꼽았다.

임태희 대통령실장은 16일 "김 후보는 국정전반을 다루는 감사원 원장으로 2년 넘게 일하면서 국정 전반을 파악하는 충분한 기회를 가졌다"면서 "특히 존경받는 법조인으로서 이명박 정부가 국정기조로 추진하는 '공정한 사회'의 가치에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 정부 수립후 최초의 전남 출생 국무총리 후보자라는 점도 인선을 결심하게 된 주요 배경이다.

임 실장은 "김 후보는 인사청문회가 끝나고 임명되면 41대 총리가 된다. 그동안 두번 총리를 맡은 세명을 포함, 총 37명의 총리 가운데 (본적 기준으로) 전남·광주 출신은 김 후보가 (총리로 임명되면) 최초다"면서 "이 대통령은 역사적 의미도 있다고 생각하고 최종적으로 확정했다"고 알렸다.

청와대는 "김 후보는 부드럽고 온화한 섬김의 리더십 보유자"라며 "우리나라 부동산등기제도의 발전과 민사집중심리제 도입에 큰 역할을 했으며 법관 시절에는 피고인 인권보호에 관심을 갖고 무죄추정의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한 것으로도 유명하다"고 소개했다.
이어 "공직생활을 하는 동안 청렴성과 도덕성을 바탕으로 성실성을 인정받아 공직사회에 귀감이 되는 분이자 국민의 신망도 동시에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한 검증도 충분히 이뤄졌다고 청와대는 강조했다. 청와대는 김 후보의 병역문제와 관련해 "군대를 안간 것이 아니라 못간 것"이라며 이미 감사원장 임명시 인사청문회에서 해명한 것이라고 밝혔다.

임 실장은 "1972년 당시 후보자가 사법고시에 합격해서 장교로 갈 수 있었으나, 당시 면제 기준에 눈의 굴절각도 차이가 2디옵트 차이면 면제였는데, 후보자는 5디옵트 차이가 나 군대를 갈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자녀들에 대한 불법증여와 관련해서는 "누나들로부터 빌린 돈(2억원) 가운데 1억원은 대법관 퇴직금으로 변제했으며, 남은 1억원도 향후 갚을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임 실장은 인선과정과 관련해 "김 후보자는 군 면제 경력으로 인해 정부에 조금이라도 부담을 줄 수 있어 고민을 많이 했다"면서 "감사원장을 중간에 사퇴해야 하는 부담도 있어 총리직 제의를 수차례 고사했지만, 이 대통령이 직접 설득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김 후보자로부터 200개 질문이 담긴 자기검증서를 받았으며, 발표 당일 아침에 대통령실장과 정책실장, 홍보수석, 정무수석, 민정수석 등이 참석한 가운데 면담을 통해 '모의 청문회'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병역면제 의혹 등에 대해 충분한 소명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김 후보자는 이날 이 대통령과 점심식사를 함께 하며, 총리 내정에 대한 설명을 듣고 향후 국정운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조영주 기자 yjcho@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