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삼성 종합기술원, '삼성리서치파크'로 재도약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진우 기자]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글로벌 초일류 연구소'로 도약하기 위해 '삼성리서치파크'로 재도약을 선포하고 연구활동 전반에 걸친 문화ㆍ제도ㆍ인프라 혁신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날 오전 김기남 사장과 종합기술원 임직원 1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삼성리서치파크' 선포식을 시행했다. 이는 올 초부터 추진해 온 종합기술원 혁신활동의 일환으로, 대외적으로는 '글로벌 초일류 연구소'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임직원들에게는 최상의 연구환경 조성을 위한 제도 및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종합기술원의 공식 영문 명칭인 'SAIT(Samsung Advanced Institute of Technology)'를 전면에 부각해 삼성전자의 미래 성장동력을 선도하는 연구소라는 위상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국제적 연구소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종합기술원은 그간 에너지ㆍ환경ㆍ헬스ㆍ나노기술 등 삼성의 신사업 분야, 융복합 기술, 기초기술 분야를 중점적으로 연구해 왔다.

우선 삼성리서치파크는 세계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대가를 확보하기 위한 '구루(Guru) 양성제도'를 신설해 권위있는 학회나 표준화 회의 등 국제 무대에서 기술 리더십을 적극적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강력한 지원을 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의 석학을 초빙해 공동 연구를 추진하는 '펠로우 초청(Visiting Fellow)제도'를 도입하고, 국제 학회나 표준화 회의를 연구소 내에 유치하는 등 종합기술원을 개방형 연구조직으로 변화시켜 간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연구원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프로젝트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는 '직무 도전제도'를 운영하고, 중장기 프로젝트를 주로 수행하는 연구개발 업무의 특성을 고려한 '3년 누적 평가제도'를 도입하는 등 창조적 연구문화 구축을 위한 인사제도 정비도 진행된다.

아울러 양자점(Quantum Dot)과 나노 미세패턴 형성기술(Self Assembly) 등 미래 신소재 발굴을 위한 실험동을 신축하고, 초당 24조 번의 시뮬레이션 연산 능력(24 Teraflops)을 가진 슈퍼컴퓨터 등 첨단 장비를 완비해 연구소의 인프라를 세계적인 수준으로 구축하는데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김기남 사장은 "앞으로 '삼성리서치파크'를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 최고의 환경에서 최고의 성과를 내 전 세계적으로 인정과 존경을 받는 연구소로 만들 것"이라며 "이를 위해 전문가 성장의 문화, 성과로 인정받는 문화, 글로벌 융복합의 문화, 소통과 즐거움의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우 기자 bongo79@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