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글로벌 고용시장 양극화 '뚜렷'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공수민 기자] 글로벌 경제성장세 뿐 아니라 고용시장에서의 양극화도 뚜렷해지고 있다. 올 4분기 이머징 국가들이 고용을 크게 늘릴 것으로 기대되는 반면 서양 선진국들의 고용은 부진할 전망이다.

6일(현지시간) 고용서비스업체 맨파워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중국과 대만, 인도, 브라질 등 이머징 국가 기업 경영진들은 올 4분기에 고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 기업 경영진들은 신규 채용 수준이 미미할 것으로 보았다.
이 같은 고용 전망은 아시아를 비롯한 이머징 국가들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글로벌 경제를 이끌고 있는데 반해 미국 등 선진국은 더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글로벌 경기성장세를 반영한 것이다.

제프리 조레스 맨파워 회장은 “이머징 마켓은 확실히 글로벌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맨파워는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전 세계 각국의 순고용 전망치를 산출했는데, 이는 기업들의 고용 계획 인원에서 감원 예정 인원을 빼 계산한 것이다. 이 수치가 플러스(+)일 경우 이는 인력을 줄이려는 고용주보다 인력을 늘리려는 고용주가 많음을 나타낸다.
중국의 올 4분기 순고용 전망치는 +51%, 대만은 +40%를 기록했는데 이는 지난 2008년 설문조사가 시작된 이래 가장 긍정적인 전망치다.

아메리카 대륙 가운데서는 브라질 기업들의 고용 의향이 가장 강력한 것으로 조사됐다. 금융업체 및 보험업체들의 대규모 고용 계획에 힘입어 브라질의 순고용 전망치는 +37%로 조사됐다.

반면 미국 기업들의 4분기 순고용 전망치는 +4%에 그쳤다.

맨파워는 "미국의 고용전망치가 긍정적인 수준을 간신히 유지했지만, 건설업계와 정부의 고용 계획은 부정적"이라며 “올 4분기 고용 전망은 향후 경제성장 둔화에 대한 우려가 미국 고용주들에게 압박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독일의 4분기 순고용전망은 +7%를 기록해 3분기의 +10%보다 줄어들었지만 유럽 국가 가운데 선방했다. 영국의 경우 4분기 순고용전망이 3분기와 같은 +2%를 유지했다. 재정적자 문제가 심각한 이탈리아와 그리스는 각각 -8%, -10%로 조사됐다.

조레스 회장은 “미국과 일본 고용시장이 개선되고는 있으나, 초저속 단계를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공수민 기자 hyunhj@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