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프리보드 활성화 위해 경쟁매매 도입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희진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주장

[아시아경제 강미현 기자] 중소·벤처기업들의 자금조달 목표로 출범했으나 현재 제 기능을 상실한 프리보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경쟁매매제도, 거래비용 절감을 위한 세제 개선 등이 거론됐다.

노희진 자본시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6일 서울 여의도에서 개최된 '중소·벤처기업 성장지원을 위한 프리보드 역할 제고방안 정책토론회'에 참석, "현재 프리보드 시장은 코스닥 시장과의 차별화 실패, 지정기업 부실화로 인한 신뢰저하 등의 문제를 겪으며 자금조달 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게 됐다"며 "그 결과 지정기업수는 2000년 132개사에서 올해 8월 기준 64개사로 줄었고, 거래량도 감소하는 추세"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중소기업의 자본구조 개선을 위해서는 직접 금융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중소벤처금융의 선순환과 자본시장을 통한 기업 금융 활성화를 위해서는 중간회수시장으로서의 프리보드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프리보드를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노 연구원은 완전경쟁매매 방식 도입 등을 제시했다. 노 연구원은 "프리보드 기업의 코스닥 상장시 우대혜택을 확대하고 프리보드 펀드를 조성하는 등 진입기업에 대한 유인책을 제공해야 한다"며 "기업의 진입 및 퇴출 요건을 강화하는 투자자 보호 정책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시장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경쟁매매제도 도입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그는 "현행 상대매매방식은 매매체결율 저하 및 시세 왜곡에 따른 신뢰성 저하로 거래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며 "경쟁매매가 가능하도록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 규정 개정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증권거래세를 인하하고, 주식양도차익의 비과세 범위를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녹색기업의 경우 양도차익 비과세를 추진하는 방안도 거론됐다.

이날 토론회에는 진동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황건호 금융투자협회장 등이 참석해 프리보드 활성화를 위한 관심을 드러냈다. 최근 이명박 정부가 중소기업 활성화와 청년창업의 중요성을 강조함에 따라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창구인 프리보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모습이다.



강미현 기자 grob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