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희정, 염홍철, 이시종의 ‘의미 있는 하루’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충청권 상생발전 목표로 ‘세종시 원안 추진’, ‘과학벨트 충청권 유치 약속’ 등 정부에 공동 대응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염홍철 대전시장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2일 아침부터 연이은 모임과 회의를 갖고 충청권 상생 발전과 ‘세종시 원안’ 추진 등을 결의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대전시청 대회의실에서 시도지사 행정협의회를 열고 충청권 공동발전을 위한 지역현안사항인 ▲‘행복도시’ 원안건설의 빠른 추진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과 특별법 제정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 국제공항간 연장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 ▲충청자립 경제권 구축 ▲충북경제자유구역의 빠른 지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기타 안건으로 2010세계대백제전, 2010제천국제한방엑스포, 2010 세계조리사대회아시아포럼 홍보 참여 협조 등이 논의됐다.

발표된 결의문에 따르면 3개 시·도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 추진에 대한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국민 앞에 밝히고 ‘세종시 설치 특별법’의 빠른 제정과 각종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진행, 원래 계획대로 정상 추진할 것"을 (정부에) 주문했다.

또 대통령 공약사항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은 충청권입지를 명문화한 특별법을 빨리 제정해 약속대로 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역발전을 위해 필수적 인프라인 청주국제공항 조기 활성화를 위해 수도권 전철 천안~청주공항간 연장과 대전~조치원간 2복선 전철화 사업 등 광역철도망 구축을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공동 대응키로 했다.

이들은 이어 대전 유성으로 자리를 옮겨 충청권광역경제발전위원회를 열고 2020년을 향한 충청광역경제권 장기발전 구상 및 추진전략, 2010 광역연계협력사업 추진 등의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회의는 민선5기 출범이후 공동위원장인 대전, 충북, 충남 3개 시·도지사가 취임 이후의 첫 만남으로, 함께 모여 광역권 차원의 지역발전정책을 구체화 해 나가는 기본 토대를 마련했다는데 의미가 크다.

오후에는 충남도청서 ‘행정도시정상추진공대위’를 출범시켰다.

정부의 세종시 이전기관 변경고시를 앞두고 충청권 3개 광역자치단체와 지역국회의원, 광역의회,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이 참여하는 ‘행정도시 정상추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행정도시 공대위)를 구성한 것.

이들은 이날 출범식에서 정부의 이전기관변경고시가 이행된 이후 세종특별자치시설치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세종시의 법적지위와 관할구역 등에 대한 충청권단일안을 마련하기 위한 절차과정에 착수하는 등 충청권내부의 의견조율과 역량결집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또 행정도시정상건설과 국가균형발전정책의 정상화를 위해 타 지역과의 연대는 물론, 정부와도 적극 공조 협력할 계획이다.

이상선 공대위 운영위원장 내정자는 “공대위가 정파와 지역을 초월해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충청권의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으는 기구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공대위 출범을 앞두고 그동안 세종시 원안추진 활동을 폈던 행정도시 정상추진 충청권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수정안 추진에 앞장섰던 총리실 산하 세종시기획단과 국토해양부 산하 세종시추진지원단을 즉각 해체하라”고 주장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