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MB-朴 회동 무용론 '고개'..일부선 "사실무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는 과연 만날까? 8.8개각에 대한 한나라당 친박(친박근혜)계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회동 '무용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번 개각에서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인 이재오 의원을 비롯한 친이계가 대거 등용되면서 이명박 대통령의 친정체제가 구축된 반면, 친박계에선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격인 유정복 의원만 포함됐기 때문이다.
친박계 한 중진의원은 10일 아시아경제와 전화통화에서 "말로는 화해라고 하지만 이번 개각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의 마음이 다른 곳에 가 있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 전 대표의 비서실장격인 유정복 의원을 구색맞추기로 입각시킨 것은 김무성 원내대표에 이어 '친박 빼가기'가 아니냐"면서 "'몸종'과 다름없는 사람을 빼가면서 박 전 대표에게 사전에 전달된 바도 없다"고 주장했다.

영남의 한 의원도 "지방선거가 끝나자마자 만나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야 했다"며 "전당대회도 끝나고 개각도 끝났는데 (만날) 의제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李-朴 회동''6.2지방선거 참패 이후 당내 화합책으로 제시됐고,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의 취임 공약 사항이기도 했다. 여권 일각에선 8.15광복절 이후로 두 인사의 회동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지만 실제 회동이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정운찬 총리에 이어 8.8개각에서 총리로 내정된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차기 대권 주자로 급부상할 조짐을 보이면서 친이계가 끊임없이 박 전 대표의 '대항마'를 키우려 한다는 분석이 나오면서 양측간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진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다수 친박계는 회동 무용론에 대해 부정했다. 두 수장의 회동이 실제 무산될 경우 친박계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이정현 의원은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청와대에서)만나자고 하면 만나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친박계 강성인 이성헌 의원도 "개각은 한 줄기에 불과하다"면서 "개각 때문에 안 만날 필요가 있느냐"고 반문했다.

수도권의 한 초선의원은 "두 분의 만남은 개각과는 관련이 없다"면서도 "다만 개각 전에 두 분이 만나서 (이 대통령이) 박 전 대표의 생각도 듣고 추천도 듣는 모양새였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아쉬움은 있다"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