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폭탄 맞은' 청라지구 분양권 시장, 지금이 사야할 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청라지구 분양권 쏟아져 나오면서 가격 폭락...일부 제외하곤 최소 3천-5천, 최대 1억원 이상 마이너스붙어..."양질의 싼 물건 많아 실수요자 매수 적기"VS"아직 덜 떨어졌다. 입주 시기까지 기다려야"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청라지구 분양권요? 로얄층에 A급 물건만 금융비용 보전 수준의 프리미엄이 붙어서 가끔 거래됩니다. 나머진 사실상 전멸이죠."(인천 A공인 관계자)

부동산 시장이 침체된 가운데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은 인천 청라지구의 분양권 물량이 대거 쏟아져 나오고 있다.
업계에선 "지금이 싼 값에 좋은 물건을 고를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며 매수 적기라는 의견과 "아직 바닥을 치려면 좀더 기다려 봐야 한다는 신중론이 엇갈리고 있다.

◆ 분양권 마이너스 프리미엄 최대 1~2억원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올 연말까지 분양권 전매제한(분양 후 1년)이 풀리는 청라지구 아파트는 18개 단지에 총 1만여 가구에 달한다.
이에 따라 대량의 분양권 물량이 한꺼번에 시장에 나오고 있다. 여기에 대부분의 물량이 중대형 평형 위주로 구성돼 있어 한때 1억원의 프리미엄을 호가하던 청라지구 분양권의 가격은 마이너스로 곤두박질친 지 오래다.

상업용지 주변의 핵심 요지, 또는 호수공원ㆍ서해 조망권을 확보한 일부 단지 로얄층ㆍ중소형에만 그나마 매수세가 있어 금융비용 보전 수준의 프리미엄(3000만원 가량)이 붙은 채 거래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단지들은 최소 3000만원에서 5000만원, 일부 급매물의 경우 1억원 이상의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은 상태다.

실제 5억350만원에 분양된 제일 풍경채 150㎡는 4억5000만원대, 반도 유보라 155㎡(분양가 5억1780만원)는 4억 6000만원대, 골드클래스 142㎡(분양가 4억7210만원)는 4억2000만원대 선에서 거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입주를 코 앞에 둔 일부 단지에선 급매물이 속출하면서 최대 1억원 이상의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고 있는 실정이다.

◆ '매수 적기' VS '좀더 기다려야'

이처럼 마이너스 프리미엄의 물량이 대량 쏟아져 나오자 시장의 반응이 엇갈리고 있다. 일부에선 매수할 타이밍이라며 적극적인 매수세가 형성되고 있다.

청라지구 인근 A공인 관계자는 "현재 더이상 마이너스 프리미엄의 폭이 커질 것 같지는 않은데다 최상의 입지ㆍ로얄층ㆍ조망권을 갖춘 최상급 물건이 싼 값에 나와 있는 상황"이라며 "여유 자금이 넉넉한 사람들과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이럴 때 사두자'는 매수세가 형성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아직은 때가 이르다며 관망세를 보이는 이들도 많다.

인천 구월동 B공인 관계자는 "통상 입주권 시세는 입주가 시작될 무렵 가장 많이 떨어지는데다 장기적인 부동산 시장의 추세로 볼 때 기다린다고 해도 프리미엄을 받는다는 보장이 없다"며 "주택 수요자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보금자리 주택의 공급이 분양권 시장의 가장 큰 변수인 만큼 그 이후에나 청라지구 입주권 시장이 활기를 뛸 것"이라고 내다봤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무료로 종목 상담 받아보세요

김봉수 기자 bskim@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