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주당들 한국술맛 좋다 캬~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세계 애주가들이 '우리술'의 참맛에 빠졌다.

특히 최근에는 막걸리, 소주에 이어 맥주까지 가세하면서 우리술은 이제 한국문화를 해외에 알리는 아이콘으로 성장했다. 이는 현지인들의 입맛에 맞춘 신제품 개발은 물론 가격 대비 뛰어난 품질을 무기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비맥주는 지난해 전세계 30여개국에 맥주 779만 상자(500mlx20병 기준)를 수출했다. 전년보다 무려 24% 이상 늘어난 수치다. 지역별로는 일본에 전년보다 65% 증가한 380만 상자를 선적했다. 홍콩 맥주시장에서는 중국 칭따오 맥주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오비맥주는 이같은 여세를 몰아 올해 860만 상자 이상을 수출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나아가 2012년에는 아시아 최고 맥주인 칭따오를 제치고 맥주 수출기업 1위에 오른다는 각오다.

하이트맥주는 이미 몽골에서는 '국민맥주'로 유명하다. 높은 인기 탓에 대부분의 간판에 하이트 로고가 새겨져 있는 일명 '하이트거리(hite street)' 상권이 등장할 정도.
또 하이트맥주의 '프라임드래프트'는 일본 내 수입맥주 브랜드 중에서 판매 1위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하이트맥주는 심지어 '금주의 땅' 이라크에도 수출 물꼬를 텄다. 지난해 41만 상자를 판매, 일본, 몽골에 이어 3대 수출국이 됐다.

막걸리와 소주업체들의 수출도 가속이 붙고 있다.

막걸리는 지난해 627만달러 어치나 팔려나갔다. 전년 대비 42%나 늘어난 수치다. 특히 기존 수출국인 일본을 넘어 미국, 중국, 아랍에미리트(UAE) 등 5대양 6대주를 넘나들고 있다.

올해도 서울탁주를 비롯해 국순당, 배상면주가, 참살이탁주 등 막걸리업체들은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태세다.

'참이슬'의 진로 역시 일본 시장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중국인의 입맛에 맞도록 특별제작한 '진로주'를 선보이는 등 해외시장 다변화 전략을 시도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증권방송] - 종목 수익률 100% 따라하기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故정주영 회장 63세 며느리, 태극마크 달고 아시안게임 출전한다 농심, '먹태깡' 돌풍 여전…"600만봉 넘었다" "당 대표 체포안 통과에 웃음이 나냐" 개딸 타깃된 고민정

    #국내이슈

  • '폭군' 네로 황제가 세운 궁전… 50년 만에 재개장 [르포]"새벽 1시에 왔어요" 中, 아이폰 사랑은 변함없었다 "연주에 방해된다" 젖꼭지까지 제거한 일본 기타리스트

    #해외이슈

  • [포토] 무거운 표정의 민주당 최고위원들 조국·조민 책, 나란히 베스트셀러 올라 [아시안게임]韓축구대표팀, 태국 4대 0 대파…조 1위 16강 진출(종합)

    #포토PICK

  • 현대차 "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무선으로 즐기세요" 기아, 2000만원대 레이 전기차 출시 200만원 낮추고 100만㎞ 보증…KG 새 전기차 파격마케팅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폭스 회장직 물려받은 머독의 장남, 라클런 머독 [뉴스속 용어]헌정사 처음 가결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뉴스속 용어]'연료비조정단가' 전기요금 동결 신호?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