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오늘 고당 조만식 선생 59주기 추모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일제에 항거해 조선물산장려운동과 젊은이들의 민족교육을 이끈 고당 조만식 선생 ‘59주기 추모식’이 16일 서울 YWCA 대강당에서 열린다.

고당조만식선생기념사업회 주관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이병구 서울지방보훈청장, 남만우 광복회 부회장을 비롯한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고당 조만식 선생은 평남 강서에서 출생해 오산중학교 교장으로 재임했다. 재임 중 3.1운동이 일어나자 교장직을 사임하고 평양에서 제2차 만세시위운동 조직 책임자로 활동했다.
활동 중 일본경찰에 체포돼 징역 1년형을 받고 평양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다.

1922년에는 민족경제의 자립을 위해 조선물산장려운동을 전개해 전국으로 확산시켰다. 1923년에는 조선민립대학기성회를 조직했고 1927년에는 신간회를 결성에 참여해 평양지회장에 추대됐다.

1945년 11월에는 조선민주당을 창당하고 반공노선에 입각한 신탁통치반대운동을 전개하다 소련군에 의해 평양 고려호텔에 연금됐다. 1946년 1월에 행방불명됐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기 위해 1970년 건국훈장 대한민국장을 추서했고 1991년 유발을 수습해 국립묘지에 안장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