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내생애 최고의 일탈? 영화보러 간것"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신문 강승훈 기자] '황금어장'에 출연한 안철수는 비록 연예인은 아니었지만, 한국 기업 문화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가 크다.

안철수는 17일 오후 11시 5분에 방영된 MBC '황금어장'에서 '직업이 너무 많아서 고민이다'라며 강호동을 찾아왔다.

안철수는 그동안 의사, 의대교수, 기업인, 학생, 교수 등의 직업을 거치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를 유지해왔다.

강호동은 연예인이 아닌 교수였기 때문에 질문 선정과 토크 방식에 대해 다소 고민을 했다. 하지만 강호동은 너무도 자연스럽고 편하게 대답하는 안철수에게 은근 고마움을 느끼며 그와 기업 문화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다.

안철수는 백신연구업체인 안철수 연구소의 대표이기도 했다. 그는 카이스트에서 후학을 가르치면서 그는 많은 것을 느꼈다고 고백했다.

당초 의대 출신인 안철수는 심장 계통의 부정맥을 연구했지만, 우연한 기회에 신문에서 봤던 컴퓨터 바이러스가 지금의 이 길을 걷게 만들었다.

안철수는 치료되지 않는 바이러스가 있다는 후배의 말에 바이러스 연구에 박차를 가한다. 그 결과 1988년 V3의 원형인 V1을 개발하게 된다.

안철수는 "새벽 3시부터 6시까지 바이러스 백신을 만들고 하루 4~5시간씩 수면을 취했다"며 "미켈란젤로 바이러스 작업을 하다 V3 최초버전을 만드는 등 일에 집중하다보니 아내에게 군대간다는 말도 안했다"고 말했다.

한국의 빌 게이츠라는 별명에 대해서는 "나와는 맞지 않다"며 "불편한 비유다. 미국과 한국의 규모자체가 다르다"고 겸손함을 드러냈다.

회사를 그만둘 때도, 사원들에게 스톡옵션이나 주식을 나눠줄 때도 그의 행보에 관심을 갖고 떠나는 현실에 안타깝게 생각한 직원들이 많았다.

안철수의 인생은 핑크빛만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책 읽는 것은 병적으로 많이 읽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안철수는 아내와의 러브스토리를 공개했다. 안철수는 "아내는 서울대 의대 1학년 때 봉사진료를 하러 갔다 처음 만난 후배였다. 도서관 자리를 잡아주는 사이로 시작돼 늘 함께 공부하는 사이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도 모르 사이에 캠퍼스 커플이 됐다. 아내와는 생각도 비슷했고 가치관도 비슷했다"고 덧붙였다.

'아내에게 프러포즈는 어떻게 했나'라는 질문에 안철수는 "학생 때 프러포즈를 했다. 그냥 '같이 살자'고 말했다"고 답했다.

안철수는 "아내가 나이 마흔에 의사생활을 그만두고 미국 로스쿨러 들어갔다. 딸도 함께 미국 아이비리그에서 생화학을 전공 중"이라고 가족의 근황을 전했다.

'부부싸움을 하나'라는 질문에는 "가끔 하는데 존댓말로 한다. 사람들에게 반말을 못쓴다. 대위시절 사병들에게도 존댓말을 썼다. 어린 시절 나에게 늘 존댓말을 쓰시던 어머니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살면서 가장 큰 일탈에 대해서는 "고등학생 시절 선생님 말 어기고 성룡 영화를 보러 간 적 있다. 이것이 내가 한 최고의 일탈이었다"고 밝게 웃었다.

강승훈 기자 tarophine@asiae.co.kr
<ⓒ아시아경제 & 스투닷컴(stoo.com)이 만드는 온오프라인 연예뉴스>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