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李대통령, 주말동안 오바마 '열공모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명박 대통령이 오는 16일 한미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한 열공 모드에 돌입했다.

이 대통령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이번 만남을 여러 면에서 의미가 크다.

우선 북한이 지난달 말 2차 핵실험 이후 유엔 안보리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강력 반발하는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빈틈없는 한미공조를 통해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한미양국의 최대 현안 중 하나인 FTA 문제의 진전을 위한 준비와 노력도 필수적이다.

이 때문에 이 대통령은 주말동안 특별한 일정을 잡지 않고 한미정상회담 준비에 몰두했다.

12일 오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를 제외하고는 15일 출국하기 전까지 모든 시간을 정상회담 준비에 할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주말 동안 공식일정 없이 관저에서 북핵, FTA 등 현안에 대한 학습에 열중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 김성환 외교안보수석, 윤진식 경제수석 등을 수시로 불러 대북·경제정책 등 분야별 현안을 꼼꼼히 챙긴 것.

이 때문에 청와대 참모들도 바빠졌다. 이번 정상회담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그 어느 때보다 세심하고 완벽한 준비가 필수적이기 때문.

아울러 오바마 대통령과의 인간적 신뢰를 쌓기 위한 공부에도 열성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은 그동안 국제무대에서 각국 정상과의 과감한 스킨십 외교를 선보이며 굵직굵직한 성과를 내왔다. 정상회담 파트너와의 신뢰 없이는 성공적인 회담이 어렵다는 것을 잘 알기 때문이다.

이 대통령은 '담대한 희망' 등 오바마 대통령의 저서를 틈틈이 읽는 것은 물론 퍼스트레이디 미셀 오바마 및 두 딸 등 가족들의 관심사도 꼼꼼히 챙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곤 기자 skzer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