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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험생만 발동동…반복되는 큐넷 접속지연·오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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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익위 대책 마련 의견표명

국가기술자격시험 원서접수 서비스 접속 지연이 반복되면서 온라인 접수 절차가 개선돼야 한다는 결정이 나왔다.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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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일 국민권익위원회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수험자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정 종목별 접수 시간 분산 등 사전 예방 대책을 마련하도록 의견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앞서 2024년도 정기 기사 제1회 필기·실기시험 원서접수 기간에 큐넷의 접속 지연으로 대기시간이 2시간 이상 발생하고, 접수 진행 중 임의로 로그아웃되는 등 오류가 계속 발생했다. 이에 다수의 수험자가 매회 반복되고 있는 문제라며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고충 민원을 제기했다.


권익위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원서접수 수요 등을 예측해 검정 종목별 원서접수 시간 분산 및 시험장소 추가 확보 등을 조치하도록 권고했다. 김태규 권익위 부위원장은 “시험을 앞둔 수험자들에게 원서접수 지연 등은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다”며 “사소한 불편도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하게 대응해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산업인력공단은 “지난해부터 큐넷 접속 지연 해소와 국가자격 서비스 혁신을 위한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 중이다”며 “지난달에는 원서접수를 7단계에서 3단계로 축소 및 장소 선택 시 결재 대기시간 부여를 조치 완료하고 클라우드 시스템 구축을 통한 서버 보강 등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시험장 추가확보, 자격시험 등급별 접수 시간 분산, 제도개선 내용의 적극 홍보 등을 통해 고객의 서비스 이용 편의를 제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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