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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日거주자 정보는 일본에 저장" 네이버, 고객정보취급정책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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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야후 사태에 몸 낮춘 네이버클라우드
정보 유출 사태로 라인야후 업무 축소 검토
글로벌 거점 日 사업 악영향 불가피

일본 라인야후 사태의 시발점인 네이버클라우드가 일본 고객 개인정보 취급정책을 개정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본 고객 정보는 현지 서버에 저장돼 운영된다는 점을 정책에 명시한 것이다. 라인야후 관련 업무에서 손을 떼라는 일본 정부 요구와는 별도로 정보 유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관련 정책을 수정한 것이라는 평가다. 하지만 일본 클라우드 시장을 공략해 제2의 라인 신화를 노리겠다는 네이버클라우드 사업 전략에는 비상이 걸렸다.


2일 IT 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클라우드는 지난달 26일 일본 고객용 개인정보 취급정책을 개정하고 ‘일본 거주자의 회원 정보를 일본에 저장한다’는 문구를 추가했다. 종래에도 일본 고객 정보는 현지 서버에 저장·운영했지만 명확한 사실을 안내하기 위해 개정한 것이다.

이번 조치는 라인야후 사태로 일본 개인정보 데이터가 해외로 유출됐다는 ‘데이터 주권’ 이슈가 터진 이후 나왔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함께 라인야후 정보를 관리하는 위탁사 직원이 사이버 공격을 받으면서 정보 유출 사태의 원인이 됐다. 일본 정부에서 네이버에 라인야후에 대한 지분 정리까지 요구하는 등 이례적인 조치에 나서자 네이버 차원에서 자세를 낮춘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온다.

[단독]"日거주자 정보는 일본에 저장" 네이버, 고객정보취급정책 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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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야후의 개인정보 유출로 네이버의 인프라 서비스 업무 축소는 불가피하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라인야후와 계약을 맺고 IT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지난해 라인야후를 통해 거둬들인 매출은 722억원이다.


라인야후가 일본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제출한 보고서를 보면 회사는 6월까지 네이버클라우드에 대한 업무 위탁을 재검토하고 양 사 시스템 분리도 진행하기로 했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정보 유출 관련 재발 방지책을 제대로 시행하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감사권까지 갖기로 했다.


업계에선 당분간 사업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본다. 일본 총무성의 행정지도는 법적 강제력은 없지만 기업이 체감하는 구속력은 크기 때문이다. 최경진 가천대 법대 교수는 "일본은 행정지도 국가라고 할 정도로 행정지도의 힘이 세고 기업들도 거부하기 어렵다"며 "국내 기업이 이를 따르지 않으면 다른 의무를 엄청나게 부과하는 등 다른 압박이 있을 수 있다"고 내다봤다.

네이버는 소프트뱅크와 라인야후의 지배구조 논의도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인야후 주식은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씩 출자해 세운 A홀딩스가 64.5%를 보유하고 있고 나머지는 개인 주주들이 쥐고 있다.


이번 사태로 네이버클라우드의 향후 일본 사업전략에도 비상이 걸렸다는 분석이다. 일본을 글로벌 주요 거점으로 삼고 사업을 확장하던 전략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는 것이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일본 등 라인을 활용하는 글로벌 지역을 중심으로 데이터센터를 두고 있다. 일본에선 자회사 네이버클라우드재팬과 웍스모바일재팬을 두고 IT 인프라·그룹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협업 솔루션인 ‘라인웍스’가 일본에서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 서비스형소프트웨어(SaaS) 시장에서 점유율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클라우드에 챗봇 등 인공지능(AI) 솔루션, 파파고(번역) 등을 묶어 제공하는 방식이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일본에 공을 들인 것은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DC에 따르면 일본 소프트웨어(SW) 시장 규모는 985억달러(약 135조원)로 세계 4위다. 우리나라의 6배가 넘는 시장이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디지털 전환을 급속도로 추진하고 있지만 로컬 클라우드서비스제공기업(CSP) 중 강자가 없어 해볼 만한 시장으로 통했다.


네이버 차원에서도 지난해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B2B(기업 간 거래) 조직을 한데 묶고 박원기 전 대표에게 네이버클라우드 아시아태평양(APAC) 사업개발 대표직을 맡긴 바 있다. 또 일본 소프트뱅크와 손잡고 B2B 상품 개발·판매를 추진하기도 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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