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기 매출·영업익 모두 전년比 감소
경쟁력 제고 위한 사업 전략 방향 공개
주주환원 등 기업가치 제고방안도 논의
올 1분기 부진한 실적을 거둔 포스코홀딩스가 철강·이차전지소재 등 그룹 핵심 사업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는 전략을 공개했다.
포스코홀딩스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8조520억원, 영업이익 5830억원, 순이익 6190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9%, 17.3% 감소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매출액은 3.3% 감소, 영업이익은 91.8% 증가했다.
직전 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증가한 이유에 대해 포스코홀딩스는 "철강과 인프라 부분은 경기침체 지속으로 전분기와 비슷한 영업이익 수준을 유지했지만, 이차전지 소재 부문에서 지난 분기 재고 평가 환입 효과가 포함됐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연결 재무 목표로 매출액은 78조원, 투자예산은 10조8000억원으로 계획했다.
포스코홀딩스는 '미래를 여는 소재, 초일류를 향한 혁신'이라는 새로운 비전 아래 그룹 핵심인 철강과 이차전지소재사업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하는 사업전략 방향과 주주환원 등 기업가치 제고 방안도 발표했다.
우선 철강사업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목표다. 2019년 국내 최초 등대 공장으로 선정된 포스코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인공지능(AI)이 결합한 인텔리전트 팩토리(Intelligent Factory)로 한단계 발전시키고, 경제적 관점에서 저탄소 생산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초격차 수준의 제조 및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차전지 소재사업에서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에 따른 업황 조정기를 본원 경쟁력 강화 기회로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원료 가격의 하락에 따라 업스트림 단계에서 리튬 등 우량자원 확보에 중점을 둬 장기적 성장성과 수익성 기반을 확보한다. 연구·개발(R&D) 기반의 혁신공정 개발, 고객과 전략적 협력 및 우량기업 인수합병(M&A) 등을 통해 사업 확장방식에 다변화 및 전고체 등 차세대 소재의 조기 상업화에 주력한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 수요 정체기인 캐즘을 반영해 폐배터리 리사이클링 등 일부 사업에 대한 투자도 합리적인 시점으로 결정, 사업전략의 질적 내실을 다져 향후 시장이 회복될 때 사업 성과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올해는 포스코그룹 리튬 생산의 원년이자 전기차 배터리 풀 가치사슬(밸류체인)이 본격 가동되는 첫해다. 올해 연말까지 그룹 내 리튬, 니켈, 전구체 공장 등을 가동하면 원료, 전구체, 양극재·음극재까지 이어지는 전기차 배터리 풀 밸류체인이 완성된다.
주주가치 제고 정책 및 정부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도 검토한다. 포스코홀딩스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도입에 대해 이사회 차원에서 논의를 시작했으며, 올해 내에 자사주 소각을 포함한 기업가치 제고 방안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성민 기자 minut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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