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완전히 망한 대한민국" 살리자, 출산율과 전쟁중인 기업들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男 육아휴직 의무화…셋째 낳으면 승진
"출산율 올리자" 파격 제도 내놓는 기업들

"한국 완전히 망했네요, 그 정도로 낮은 수치의 출산율은 들어본 적도 없어요(조앤 윌리엄스 캘리포니아주립대 명예교수)."


우리나라 합계출산율(가임 여성 1명이 평생 낳을 아이 수)이 0.78명이라는 것을 안 해외석학의 반응이 화제였다. 이대로면 나라가 소멸한다는 말까지 나온다. 기업 입장에선 공장을 돌릴 근로자를 찾을 수 없고 상품을 팔 소비자가 없어진다. '초저출산 1등 국가' 불명예 타이틀을 벗기 위해 기업들이 출산율과 전쟁 중이다.

포스코에 재직 중인 S과장은 새벽 6시에 일어나 아내와 함께 6개월 된 쌍둥이의 기저귀를 갈고 우유를 먹인다. 여섯 살인 첫째를 유치원에 보내고 간단히 아침을 먹고 나면 7시 50분. 그때부터 노트북을 켜고 업무를 시작한다. S과장은 올 1월부터 '육아기 재택근무제'로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다. S과장은 "육아휴직을 하려고 했는데 경제적으로 타격이 있어서 고민이 많았다"며 "다행히 회사에 재택근무를 할 수 있는 제도가 있어 신청했는데 편하게 일에 집중할 수 있어 정말 좋다"고 했다.


"완전히 망한 대한민국" 살리자, 출산율과 전쟁중인 기업들
AD
원본보기 아이콘

포스코는 철강기업이라는 업종 특성상 남성이 전체의 95%를 차지하는 남초(男超) 기업이다. 출산·육아지원제도를 이용하는 대상도 주로 남성 직원이다. 언뜻 가족 친화적인 사내 문화와 거리가 멀 것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 2017년부터 결혼-임신-출산-육아-교육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에 맞춰 제도를 개편했고 난임치료와 출산, 육아를 전폭 지원하고 있다.


만족도가 가장 높은 건 '육아기 재택근무제'다. 2020년 7월 국내 기업 최초로 도입한 제도다.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가 있는 직원이라면 누구나 선택할 수 있다. 직원 여건에 따라 전일(8시간)이나 단축(4시간 또는 6시간) 재택근무를 선택하면 된다. 단축 재택근무를 선택한 경우 '전환형 시간선택제'와 연계해 근무 시간대를 선택하면 된다. 8~12시, 10~15시, 13~17시 중 일하는 시간대를 육아 환경에 맞게 고를 수 있다는 의미다. 기본임금과 복리후생, 승진 등은 육아기 재택근무를 해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경력단절과 소득감소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절충점을 찾아내 직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 외에도 직원들의 생애주기를 따라가는 다양한 가족친화제도가 있다. 결혼하는 직원에게는 100만원의 축하금과 함께 '신혼여행지원금'으로 200만원을 지급한다. 출산의 첫 걸림돌이 되는 난임 치료를 위해 난임 치료 휴가를 최대 10일 쓸 수 있다. 난임 치료를 위해 시술을 받은 당사자나 배우자에게는 치료비 100만원을 최대 10회까지 지원한다. 출산 후에는 육아휴직을 최대 2년간 사용할 수 있다. 경력단절을 막기 위해 육아휴직 기간을 근속에 포함한다. 그 덕에 육아휴직 후 복직률은 93.1%에 달한다.


롯데그룹도 육아휴직에 진심인 회사다. 롯데는 2012년 대기업 최초로 자동 육아휴직제를 도입했다. 자동 육아휴직제는 별도의 신청 절차나 상사의 결재 없이 육아휴직을 쓸 수 있는 제도다. 2017년부터는 육아휴직 기간을 최대 2년으로 연장했다. 남성 육아휴직도 의무화했다. 배우자가 출산하면 최소 1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써야 한다. 육아휴직 기간 1개월까지는 통상임금 전액을 지원한다. 기본 월급뿐 아니라 각종 수당까지 다 받을 수 있다는 의미다. 2016년엔 남성 육아휴직자가 180명에 그쳤지만 제도 도입 첫해인 2017년엔 6배 수준인 1100명으로 증가했다. 2022년까지 누적 총 6508명의 남성 직원이 육아휴직을 했다.


한미글로벌 은 셋째를 낳은 직원을 특진시키는 파격 제도까지 도입했다. 승진 연한이나 고과와 관계없이 셋째를 출산하면 차상위 직급으로 승진한다. 직급과 관계없이 적용하는 제도다. 육아휴직을 한 직원에게는 승진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지원한다. 최대 2년간 사용하는 육아휴직 기간을 근속연수로 인정해 휴직 중에도 진급 심사를 받을 수 있다. 또 신입사원 공개채용 때 자녀가 있는 지원자는 서류전형에서 가점을 부여한다.


육아휴직자들의 복귀와 업무 적응을 돕기 위한 고민도 크다. 이를 위해 LG전자 는 육아휴직자가 복귀 이후 승진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휴직한 해의 평가 등급을 평균 이상으로 보장한다. 일과 육아에서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 '스마트 워킹' 제도도 있다.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사용하면 코어타임을 제외한 나머지 근무시간을 스스로 정할 수 있다. 효율적으로 일하고 쉴 때는 충분히 쉬자는 모토다. 한국P&G는 육아휴직 후 복귀하는 근로자가 원하는 업무에 배치해 준다. 이 덕분에 지난해 육아휴직자 복귀율은 100%를 기록했다. 최근 3년 평균은 95%다.


KT알파는 육아휴직 복귀 후에도 원활하게 육아·양육을 이어가도록 '자녀 돌봄 단축근무제'를 운영하고 있다. 초등학교에 입학한 자녀가 새로운 생활에 적응하려면 부모의 손길이 더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했다. 이 근무제를 선택하면 하루 1시간씩 근무시간을 단축해 자녀를 등교시키고 10시 이후에 출근하거나 오후 5시에 퇴근해 자녀를 돌볼 수 있다. 학기가 시작하는 3월 1일부터 다음 해 2월 28일까지 제도를 사용할 수 있고 임금 삭감은 없다. 초등 1학년 자녀를 둔 사내 부부가 있다면 부모 모두 적용받을 수 있다.


이런 제도가 있더라도 다른 동료들에게 눈치가 보이는 문화라면 무용지물이다. 현대자동차 계열 소프트웨어(SW) 개발사 모션이 출산·육아지원제도 사용에 걸림돌을 제거하려는 이유다. 모션은 출산 및 육아휴직을 최소 6개월 이상, 장기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육아휴직자의 업무를 대신할 대체인력을 채용하기 위해서다. 대체인력을 채용하지 못한 경우 부서장의 재량으로 내부 부서원에게 업무를 분담하게 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한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책임은 감독에게"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