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만 “美와 군사교류 강화” 중국 “양안 파괴, 실현되지 않을 것”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국 "대만이 중국의 일부라는 사실 바꿀 수 없어"

[아시아경제 구채은 기자] 차이잉원 대만 총통이 21일 대만을 방문한 미국 의회 대표단과의 면담에서 “대만과 미국은 군사 교류를 계속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은 대만 총통의 발언에 강하게 반발했다.


대만 총통과 미국 의회 대표단의 만남은 ‘정찰 풍선’을 둘러싸고 미중 간 갈등이 높아진 가운데 이뤄졌다.

AFP 통신에 따르면 차이 총통은 이날 집무실에서 로 칸나 민주당 미 하원의원 등 미국 의회 대표단을 접견한 후 이같이 말하며 “앞으로 대만은 권위주의의 확장과 기후 변화 같은 글로벌 도전들에 맞서기 위해 미국, 다른 민주주의 파트너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차이 총통은 “지금은 미국과 대만 간 협력을 위한 더 많은 기회를 모색할 때”라고 했다.


칸나 의원은 대만과 군사·방위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세계를 선도하는 대만 반도체 산업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초당적 의회 대표단을 이끌고 대만에 왔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미국과 대만 간의 공유된 가치, 민주주의에 대한 약속, 자유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하기 위해 여기에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세계 최대 파운드리업체 TSMC의 모리스 창 창업자와의 회담에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대만 외교부는 칸나 의원과 토니 곤잘레스(공화) 의원, 제이크 오친클로스(민주) 의원, 조나단 잭슨(민주) 의원 등이 지난 19일 닷새 일정으로 대만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앞서 파이낸셜타임스(FT)는 마이클 체이스 미 국방부 중국 담당 부차관보가 지난 17일 대만에 도착했다고 보도했다. 미 국방부 고위 당국자가 대만을 방문한 것은 2019년 헤이노 클링크 전 동아시아 담당 부차관보 이후 4년 만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은 강하게 반발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1일 정례 브리핑에서 “대만은 중국의 일부분으로, 어떠한 총통도 없다”며 용어를 수정을 당부했다. 이어 “우리가 강조할 것은 '하나의 중국' 원칙은 중미 관계의 정치적 기초이자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공감대”라며 “중국은 미국과 대만의 군사적 연계, 미국의 대만 무기 판매를 결연히 반대한다”고 했다.


왕 대변인은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를 파괴하려는 분열 시도와 행위는 스스로 나쁜 결과를 부르는 것이고 절대 실현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구채은 기자 fakt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