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금통위poll]③"한미 금리차 의미 없어 vs 1.75%p 넘으면 부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증권사 애널리스트·연구원 설문조사

[금통위poll]③"한미 금리차 의미 없어 vs 1.75%p 넘으면 부담"
AD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은행은 이달 기준금리 동결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다음 달 금리 인상을 각각 결정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한미 기준금리 격차가 더 벌어질 전망이다. 이창용 한은 총재는 한미 기준금리 차이가 벌어지는 것 자체는 큰 의미가 없다는 입장이지만, 역대 최대인 '1.75%포인트' 이상 벌어지게 되면 우리 경제에 미치는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통위poll]③"한미 금리차 의미 없어 vs 1.75%p 넘으면 부담" 원본보기 아이콘
용인 가능한 한미 금리차 두고 '팽팽'

21일 아시아경제가 국내외 증권사 애널리스트와 은행 및 경제연구소 연구원 2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한국과 미국의 용인할 수 있는 기준금리 격차 수준'을 묻는 질문에 8명(40%)은 1.75%포인트 이하라고 답했다. 1.75%포인트보다 더 벌어지면 국내 금융시장의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용인 가능한 한미 금리격차 수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답변도 8명(40%)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한미 기준금리가 역전된 이후에도 급격한 자금 유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은 만큼 역전 자체가 시장에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란 설명이다. 이외에 한미 금리차가 2%포인트까지 벌어져도 괜찮다고 답한 사람은 4명(20%)으로 나타났다.


현재 우리나라 기준금리는 3.5%이고, 미국은 4.5~4.75%이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23일 금통위 회의에서부터 기준금리를 동결해 최종금리가 3.5%에 그칠 가능성이 크지만, 미국 Fed는 다음달 0.25%포인트 인상을 포함해 최종 5.25%까지 올릴 것이란 분석이 많다.


이렇게 되면 한미 기준금리 격차는 1.75%포인트에 달한다. 이는 역대 최대 역전 폭(1.50%포인트)을 기록했던 2000년 5~10월보다 금리차가 더 벌어지는 것으로, 우리 경제가 한번도 경험해본 적이 없는 수준이다.

[금통위poll]③"한미 금리차 의미 없어 vs 1.75%p 넘으면 부담" 원본보기 아이콘
한은·전문가 "한미 금리차 벌어져도 의미 없어"

통상적으로 한국의 기준금리가 미국보다 낮은 수준이 지속될 경우 국내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과 원화 약세, 원·달러 환율 상승에 따른 수입물가 부담 확산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다만 한은과 상당수 전문가는 한미 기준금리 격차가 벌어지는 것만으로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이 총재는 지난달 13일 금통위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한미 금리차가) 과도하게 벌어지면 아무래도 영향을 받으니까 유의해야 한다는 것뿐이지, 기계적으로 얼마 이상이면 위험하다고 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금리 격차보다 미국 통화정책의 방향성이 환율에 더 영향을 준다"고 말했다.


박정우 노무라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적정 수준의 (한미) 금리격차는 이론적으로나 실질적으로도 존재하지 않는다"며 "금리격차는 고정환율제도를 가진 국가에서 의미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한국처럼 변동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있으며 자본시장이 개방된 나라에서는 적절한 개념이 아니다"고 말했다.


강민주 ING 서울지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용인 가능한 한미) 금리격차 수준은 경제 상황에 따라 변동 가능하기 때문에 절대적인 수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또 Fed의 추가 금리인상이 시장의 변동성을 확대할 수는 있겠으나 단기적인 현상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1.75%p' 이상 벌어지면 시장 부담 의견도

하지만 한미 금리차가 과도하게 벌어지는 것을 가볍게 봐서는 안 된다는 의견도 많다. 윤석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내외금리차 확대에 따른 부담을 판단하는 데에는 외국인 자본 유출 규모와 환율 변동성 등이 핵심 기준"이라며 "현재 최종 수준으로 예상되는 1.75%포인트 내외의 역전 폭을 초과할 경우 국내 금융시장의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말했다.


백윤민 교보증권 연구원은 "한은이 지난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제시한 금리 점도표의 중간값 정도를 최종 수준으로 판단했다면 한미 금리차가 1.75%포인트 이상 벌어지는 상황에 대해서는 부담을 가질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한미간 용인 가능한 금리격차 수준이 정해져 있지 않다고 답한 전문가들도 환율과 외환시장 안정이 이어진다는 전제 하에서만 그렇다고 설명했다. 한미 금리차가 1.75%포인트 이상으로 벌어져 금융시장 불안이 커진다면 한은도 추가 금리인상을 검토할 수밖에 없을 것이란 취지다.


임재균 KB증권 연구원은 "한은 총재가 언급했듯이 용인 할 수 있는 한미 기준금리 추정치는 없다"며 "다만 한미 기준금리 역전 폭이 확대되면서 원화가 흔들린다면 추가 인상 가능성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상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달 13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기준금리 인상 등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원본보기 아이콘
"금리차, 절대적 요인 아니지만 좁히는 게 적절"

최근 발표된 미국의 고용지표와 소비자물가 상승률, 소매판매 등이 시장 전망치를 웃돌면서 Fed의 긴축 통화정책이 더 길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것도 부담이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시장은 Fed가 오는 6월까지 금리를 5.25~5.50%로 인상할 가능성을 55%로 보고 있다. 이 경우 한미 금리격차는 최대 2%포인트까지 벌어진다.


김성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내외금리 차가 환율, 외국인 자본 유출입에 절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은 과거 사례들로도 확인할 수 있다"면서도 "그러나 내외금리 차 확대는 '절대적' 요인이 아닐 뿐 분명히 '주요' 요인 중 하나로 과도하게 벌어지는 차이는 좁히는 게 적절하다"고 강조했다.?





문제원 기자 nest2639@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