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주애는 후계자일까…아니면 김정은이 그저 '딸바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주애 급부상에 '후계자설'
정성장 "김일성, 김정은도 개명 요구"
태영호 "北, 무리수 써서라도 아들 찾아"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 80여년간 '3대 세습' 체제를 이어오고 있는 북한에서 4대째에 첫 '여성 수령'이 탄생할 수 있을까.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의 딸 '김주애'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고모인 김여정을 밀어내고 전면에 나서는가 하면, 기념 우표에도 실리는 등 김주애가 김 총비서의 후계자로 낙점된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단서들이 적지 않다. 반면 '백두혈통'을 강조하는 북한에서 여성 지도자가 탄생하기는 쉽지 않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수령에게만 쓴 '존귀하신' 단어, 김주애도 수식

정성장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은 20일 '세종논평'을 통해 "현재 김주애가 김 총비서의 후계자로 내정됐다고 평가한다"며 "그리고 앞으로 10~20년 후 일정 시점에 가서는 김주애가 후계자로 공식 결정되어 그에 상응하는 직책과 권한을 위임받겠지만, 지금은 후계자가 되기 위한 수업을 시작했다고 본다"고 했다.


정 실장이 김주애의 후계자 내정을 단정 짓는 단서는 북한 선전매체인 '로동신문'에 실린 표현들이다. 로동신문은 김주애에 대해 '존귀하신 자제분'이라는 표현을 썼는데, 이 수식어는 김일성·김정일과 같은 선대 수령, 그리고 김 총비서와 같은 현재 수령에게만 사용하는 단어라는 것이다. 또 북한 조선중앙TV가 지난 9일 보도를 통해 정치국 상무위원들이 김주애를 '모셨다'는 표현을 사용했는데, 이는 김주애가 김 총비서 다음가는 위상을 차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최근 북한 당국이 '주애'라는 이름으로 주민등록이 된 여성들에게 이름을 고치도록 강요하고 있는 것 역시 김주애가 후계자로 내정된 증거로 봤다. 북한은 과거에도 김일성·김정일과 같은 이름을 가진 남성들에게 개명을 요구했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도 유튜브 '김어준의 뉴스공장'서 "우표에까지 등장했다면 그것은 후계자로 이제 굳혀가는 것"이라며 "아무리 건강이 안 좋아도 나이가 있기 때문에 최소 10년 이상의 후계자 수업을 시작했다는 것"이라며 '김주애 후계자설'을 긍정했다. '김주애의 나이가 지나치게 어린 것 아니냐'는 일각의 지적에는 김 총비서 본인이 후계자로 내정된 지 3년도 안 돼 아버지의 죽음으로 권력을 세습 받게 된 것이 영향을 미쳤으리라고 봤다. 건강 상황을 고려해 미리부터 후계자 수업을 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그냥 '딸바보'일지도?…후계자는 미지수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하지만 김주애가 벌써 전면에 드러나는 것은 북한식 후계자 방식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외교안보 전문가인 김종대 전 정의당 의원은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서 "10살 딸을 벌써 후계자로 한다는 것은 아무리 북한 체제가 비합리적이라도 위험이 크고, 오히려 북한식 후계방식에도 맞지 않는다"며 "북한식 후계방식은 마지막까지 숨기다가 갑자기 등장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의원은 "그냥 일단은 (김 총비서가) 딸바보(각별히 딸을 아끼는 아버지)"라며 "'백두혈통' 신성 가족 이데올로기로, 북한 주민들에게 하나의 마스코트를 제공하고 또 거기에 맞는 어떤 가족 스펙터클을 제공해서 이걸 통해서 민심을 관리하고 주민들을 동원하는 하나의 연출"이라고 봤다.


북한 외교관 출신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딸인 김주애가 과연 후계를 물려받을 수 있을지에 의구심을 표했다. 어떻게든 남자 후계자를 만들려 했던 북한의 과거에 비춰볼 때 딸이 김 총비서의 자리를 물려받기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김정일 (국방위원장) 때 제일 맏이가 김정남이었지만 비공식 결혼을 했으니까 (그를) 내세울 수 없고, 합법적 결혼을 해서 낳은 아이들은 다 딸이었다"며 "그러니 아들을 앉히기 위해서 무리수를 둬서 세 번째로 여성을 맞아들인 게 결국은 김 총비서의 생모"라고 했다.


만약 김주애가 후계자가 될 경우 '백두혈통'의 승계 구도가 바뀐다고도 지적했다. 태 의원은 "만약 김주애도 앞으로 가면 결혼하고 아이를 낳을 수 있으면, 엄마 입장에서는 당연히 자기 아이를 결국은 또 후계로 삼을 것이다. 그러면 이게 완전히 혈통 구도가 바뀌는 것"이라고 했다. 백두혈통에 이어져 온 북한 수령의 자리가 김주애의 남편 혈통으로 바뀌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도 YTN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에서 "후계자로 보기는 아직 이르다"며 "김 총비서의 나이가 지금 40살인데, 앞으로 20~30년을 더 통치할 수 있는데 10살짜리 딸을 후계자로 세우면 그 후계자 쪽으로 힘이 몰릴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과 같은 권위주의 체제에서 아무리 딸이라도 권력의 분산을 용납할 수는 없다는 것이다.





이지은 기자 leez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