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역삼 어르신건강관리센터 인기 폭발...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어르신 1:1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 제공...6일부터 주2회에서 5회로 확대 운영


강남구 역삼 어르신건강관리센터 인기 폭발...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조성명)가 만 65세 이상 어르신에게 맞춤형 건강관리를 제공하는 ‘역삼 어르신 건강관리센터’를 6일부터 주 5회로 확대 운영한다.

강남구 65세 이상 인구는 전체 인구(53만명)의 14.7%인 7만8000여명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보건소는 각 동 주민센터에 방문간호사를 배치해 구민의 건강관리를 지원하고 있는데, 역삼1동 주민센터 2층 유휴공간을 활용해 방문간호사가 상주하며 1:1 건강관리 서비스 및 예방 교육을 제공하는 ‘역삼 어르신 건강관리센터’를 지난 10월 개관해 주 2회씩 운영했다.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월평균 60명이 센터를 방문하고 기초건강 검사 및 상담 서비스 571건을 제공했다. 이렇게 이용자 수와 만족도가 증가함에 따라 주 2회 운영을 주 5회로 확대하게 됐다.


센터를 방문하면 우선 기초건강 검사(혈압·혈당·콜레스테롤·노인 우울·인지선별검사 등)를 실시하고 건강 관리법을 안내·지원한다. 이후 6개월 뒤 재검진을 통해 건강 상태를 다시 확인하면서 지속적인 건강 파트너 역할을 한다.

아울러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소집단 건강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에는 ▲고혈압·당뇨병·고지혈증·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영양상태 개선 및 구강 관리 ▲요실금 예방 ▲낙상 예방 ▲뇌신경 체조 등 인지기능 향상 ▲원예활동을 통한 우울증 완화 등이 있다.


이용 대상은 강남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어르신과 기초생활수급자 등 건강취약계층이며 사전 예약 후 방문해야 한다. 이용시간은 평일 오전 9~ 낮 12시로 전화 또는 현장방문으로 예약 접수할 수 있다.


조성명 강남구청장은 “구민 밀착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 역삼 어르신 센터 운영을 확대해 더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게 했다”며 “앞으로도 구민 수요를 지속적으로 파악해 건강 예방과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남구 역삼 어르신건강관리센터 인기 폭발...왜? 원본보기 아이콘

영등포구, 공인중개사협회와 손잡고 위기가구 발굴 총력

2월9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업무협약 체결

공인중개사협회가 제공한 위기가구 정보를 토대로 복지서비스 연계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244명 활동 중, 작년 위기가구 233가구 발굴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9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와 사회적 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업무협약(MOU)을 맺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최호권 영등포구청장,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 유정희 회장 등이 참석해 협약서에 서명을 하고 촘촘한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에 합의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은 관내 거주하는 주민 및 단체로 구성된 무보수·명예직의 인적 안전망으로, 지역 내 위기가구를 발굴·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는 지역 내 생활고가 우려되는 사회적 고립 가구 정보를 구에 수시로 제공한다. 또, 공인중개사를 통한 임대차 계약 체결 시 건물주 또는 세입자에게 위기가구 발굴을 적극 홍보한다.


구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가 제공한 정보를 토대로 위기가구에 대한 심층상담 및 조사를 실시하고 필요한 복지 서비스를 연계한다. 구는 이에 대한 결과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영등포구지회에 수시로 제공해 기관 간 위기가구 정보를 공유하고 협력체계도 강화한다.


구는 신촌 모녀 사건, 수원 세 모녀 사건 등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보다 다양한 발굴 체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실제 주거취약계층과 밀접한 공인중개사들의 활동이 상시적인 위기가구 발굴·지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재 구에는 생활업종종사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복지 통장 등으로 구성된 명예사회복지공무원 1244명이 활동하고 있다. 생업에 종사하면서 수시로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는 데 힘을 쏟고 있으며, 이들이 지난 한 해 발굴한 위기가구 수는 233가구다.


이에, 구는 미용업소, 전통시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도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연중 수시로 모집한다. 생활업종종사자 뿐만 아니라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구민 누구나 명예사회복지공무원으로 참여 가능하다. 신청 희망자는 주소지나 사업장 소재지 동주민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이웃의 가장 가까이에서 지역사회 구석구석 살피며 위기가구 발굴에 힘써 주시는 명예사회복지공무원들께 감사드린다”며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이들에게 따뜻한 손길을 전해 누구도 소외받지 않는 다 함께 행복한 영등포를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