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알짜배기 지식재산]발명왕 에디슨 만든 '이것'…국내 6조 규모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⑪혁신기업 살리는 IP금융
담보대출·보증·투자 등으로 활용
IP의 경제적가치 평가해 자금 조달
기술력 지닌 중소·벤처기업에 유리

IP금융은 140여년 전에 발명가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상용화하고 전기회사를 세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날 LED 조형물을 만드는 벤처기업 '에스티엔'은 IP금융을 통해 운영자금을 마련했고, 지난해 해운대 빛축제를 진행해 백사장을 환하게 밝혔다.

IP금융은 140여년 전에 발명가 에디슨이 백열전구를 상용화하고 전기회사를 세우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오늘날 LED 조형물을 만드는 벤처기업 '에스티엔'은 IP금융을 통해 운영자금을 마련했고, 지난해 해운대 빛축제를 진행해 백사장을 환하게 밝혔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발명왕 에디슨은 백열전구 특허를 담보로 대출을 받고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무려 140여년 전에 특허의 가치를 토대로 자금을 조달한 것입니다. 이 돈으로 백열전구 상용화에 성공하고 세계적 기업인 GE(제너럴일렉트릭)의 모태가 되는 전기회사를 세웠습니다. 이처럼 지식재산(IP)을 활용해 금융기관에서 대출받거나 투자를 받는 방법을 통틀어 IP금융이라고 합니다. 에디슨은 IP금융의 첫 수혜자라고 불립니다.


우리나라는 미국 등 선진국에 비해 IP금융의 역사가 짧은 편입니다. 무형자산의 가치보다는 눈에 보이는 부동산 담보나 신용에 기반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중소·벤처기업은 자금을 확보하기 쉽지 않죠. 특히 요즘에는 높은 대출 금리로 자금 조달에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IP금융은 기술력이 뛰어나지만 자금 확보가 쉽지 않은 혁신 기업에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금리 우대 효과도 있어 일석이조입니다.

IP금융은 크게 담보대출, 보증, 투자로 구분합니다. IP담보대출은 기업이 가진 특허에 대해 가치평가를 하고, 이를 담보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제도입니다. LED 조형물을 만드는 벤처기업 '에스티엔'은 코로나19로 사업이 일시적으로 위축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운영자금이 필요했습니다. 2020년 LED·광섬유 관련 특허 5건을 담보로 저금리에 3억원을 대출받고 사업 다각화에 성공했습니다.


IP담보대출을 받으려면 IP의 경제적 가치를 평가하는 'IP가치평가'가 필수적입니다. 특허청이 지정한 공공·민간기관 총 23곳에서 IP가치평가를 수행하는데, 기술·시장 전문가들이 합심해야 하므로 여기에 드는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에스티엔은 IP가치평가 비용 500만원 중 절반을 특허청으로부터 지원받았습니다. 이지운 에스티엔 대표는 "대출받을 당시 30억원 정도였던 연매출이 지난해 125억원까지 뛰었다"면서 "10억원 규모의 부산 해운대 빛축제를 수주하는 등 성과를 냈다"고 말했습니다.

[알짜배기 지식재산]발명왕 에디슨 만든 '이것'…국내 6조 규모 원본보기 아이콘

IP보증은 기술보증기금이나 신용보증기금 등 보증기관에서 보증서를 발급받고, 보증서를 기반으로 은행에서 대출받는 방법을 말합니다. 코로나 신속 진단키트를 생산하는 중소기업 '제트바이오텍'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영업적자로 일반보증을 받기 어려웠던 이 회사는 2021년 진단시스템 특허 2건에 대한 IP 보증서를 받고 은행에서 3억원을 대출받아 키트 제품 생산을 위한 원부자재를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우수한 지식재산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IP투자를 받을 기회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인 '애니펜'은 지난해 증강현실(AR) 관련 특허 2건에 대한 가치평가를 토대로 더웰스인베스트먼트 등 벤처캐피탈(VC)을 통해 50억원의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이로써 올해 상반기 출시 예정인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을 위한 자금을 확보했습니다.

국내 IP금융 규모는 연도별 신규 공급 기준으로 2019년 1조3504억원, 2020년 2조640억원, 2021년 2조5041억원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회수되지 않고 시중에 풀려 있는 돈으로 따지면 IP금융 규모는 6조원이 넘습니다. IP담보대출이나 보증에 관심 있는 기업은 IP담보대출을 취급하는 10개 은행이나 기보·신보 등 보증기관을 방문해 상담을 신청하면 됩니다. IP투자의 경우 투자기관과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벤처투자를 통해 IP투자를 진행하는 투자기관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