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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 지난해 매출 2조원 클럽 가입…클라우드 사업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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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 부문, 클라우드 공공 성과에 힘입어 성장
글로벌 경기침체 등으로 영업이익은 뒷걸음
올해 수익성 중심 경영에 집중

NHN, 지난해 매출 2조원 클럽 가입…클라우드 사업 급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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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NHN 이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연간 매출 2조원을 돌파했다. NHN클라우드를 포함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CSP) 사업이 급성장한 영향이다. 반면, 커머스 부문은 글로벌 경기침체 등의 영향으로 부진했다.


NHN은 지난해 매출 2조1156억원, 영업이익 407억원을 기록했다고 10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대비 10%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8.4% 감소했다. 지난해 4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한 5614억원, 영업이익은 같은 기간 53.1% 감소한 117억원이다.

4분기 부문별 매출을 살펴보면 게임 부문은 웹보드 게임 매출 상승효과가 있었으나 3분기 추석 연휴와 일본 주요 타이틀 이벤트 역기저 효과가 반영되며 전년 동기 대비로는 5.3% 증가, 전 분기 대비로는 6.4% 감소한 1085억원을 기록했다.


모바일 웹보드 게임의 매출은 분기 최대를 경신해 전년 동기 대비 64% 상승했다. 웹보드게임은 지난 1월 매출이 전 월 대비 12%, 전년 동기 대비 30% 상승했다.


결제 및 광고 부문은 연말 성수기를 맞은 거래대금 증가와 페이코 쿠폰 매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8%, 전 분기 대비 5.0% 상승한 238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중 페이코 포인트 결제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81% 상승했으며, 페이코 쿠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하며 페이코 수익성 제고에 일조했다. 4분기 페이코 거래액은 2조70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했다.

커머스 부문은 중국 소비심리 위축과 미국 경기 둔화가 지속됨에 따라 전년 동기 대비 34.2% 감소, 전 분기 대비해서는 11% 증가한 736억원을 기록했다. 미국 NHN글로벌 4분기 매출은 이용자 상승에 따른 커미션 매출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모두 상승했다.


기술 부문은 공공 부문 수주 성과와 일본 NHN테코러스의 대형 고객사 유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3% 성장한 1047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NHN클라우드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0% 증가했고, 일본 NHN테코러스도 전년 동기 대비 24% 성장하며 전체 매출 상승에 크게 기여했다. NHN클라우드를 포함해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CSP) 사업의 연간 매출은 전 년 대비 65% 신장했다.


콘텐츠 부문은 전년 동기 대비 5.3%, 전 분기 대비 2.9% 감소한 495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중 NHN링크는 공연 및 전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함에 따라 연간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며 코로나 이전의 사업 체력을 회복한 것이 특징이다.


NHN은 올해 수익성 중심의 경영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웹보드 게임 사업에서는 규제 완화 효과에 더해 1월 출시한 ‘더블에이포커’ 등 신작을 통해 마인드 스포츠를 즐기는 젊은 이용자 층을 공략한다. 또한 일본 NHN플레이아트는 2024년 출시를 목표로 3종의 신규 타이틀 개발에 나섰다.


투자사 IMM인베스트먼트로부터 1조원의 가치를 인정받으며 15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이뤄낸 NHN클라우드는 인공지능(AI)과 클라우드의 연계에 방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 ‘광주 국가 AI 데이터센터’를 개소해 AI기업과 본격 협업하고, AI반도체 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K-클라우드 시장을 선도해 나갈 방침이다.


NHN 정우진 대표는 “지난해 NHN은 변화무쌍한 거시경제 영향에 대응해 비즈니스 모델 전반을 재점검하고 수익 구조 개선에 노력을 기울인 시기였다”며 “2023년에는 종합IT 기업으로서 클라우드 기반의 AI 경쟁력을 구축하고, 게임, 기술, 결제, 커머스, 컨텐츠 등 주요 사업의 경영 성과 및 자회사의 지분 가치가 NHN의 기업 제고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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