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제 긴 기사도 쓴다…AI, 종이 잡지까지 진출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은하 기자] 미국 유명 출판사가 인공지능(AI)이 작성한 기사를 잡지에 게재했다. 날씨 예보, 주가 동향 등 숫자 중심의 간단한 기사에 주로 활용됐던 기술이 상대적으로 긴 호흡의 잡지 기사로까지 영역을 넓혀 화제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일(현지시간) 스포츠일러스트레이티드(SI)와 맨스저널 등 유명 잡지를 출판하는 '아레나 그룹'이 AI 스타트업 재스퍼와 '챗GPT' 개발업체인 오픈AI의 기술로 기사를 생산했다고 보도했다.

인공지능이 작성한 '달리기 기록을 단축하는 효과적인 팁'이나 '40세 이상 남성이 근육을 유지하는 법' 등의 기사는 건강 잡지인 맨스저널에 실렸다.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AD
원본보기 아이콘

이 기사들은 과거 17년 동안의 잡지 기사를 AI가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해 새로운 콘텐츠로 재탄생시킨 것이다. 스스로 언어를 선택, 조합하고 추론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할 수 있는 딥러닝 기술이 활용됐다.


인공지능이 쓴 기사는 출판사의 인간 편집자가 사실관계 등을 확인한 뒤 잡지에 실렸다. 이 기사 앞부분에는 AI 기술이 활용됐다고 적었다.


출판사 측은 맨스저널 외에도 애완동물이나 정원 가꾸기 등을 주제로 한 잡지에도 AI가 작성한 기사가 실렸다고 밝히면서도 AI로 인간을 대체할 계획은 없다고 했다.

인공지능은 기사 작성보다는 독자에게 보내는 소식지나 광고용 콘텐츠, 동영상 제작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레빈슨 CEO는 "AI가 수십 년간 누적된 스포츠 전문지 SI의 기사를 검색한 뒤 특정한 팀에 전혀 새로운 읽을거리 대한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다"면서 인공지능이 기자에게 새로운 발상을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AI 기사 활용 소식이 알려진 뒤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아레나 그룹의 주가는 10% 이상 급등했다.


앞서 미국의 기술 전문매체 CNET은 AI로 작성한 기사 77건을 송고했지만, 사실관계에서 오류가 발견돼 AI 활용을 중단했다.




김은하 기자 kimeunha880716@gmail.co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