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의도人터뷰]오영환 "이태원 재발방지책 전문가 공청회 꼭 열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태원 참사 국조특위 오영환 민주당 의원
소방관 출신 "회피하는 일을 밝혀야"
"국정조사 연장 안 할 명분 없어"

"모든 재난이 그렇다. 재난이 발생했을 때의 충격이 사라지고 나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사람은 일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사람은 상처를 덜 받기 위해 최대한 아픈 것은 빨리 잃어버리려는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결국 그 순간을 목격한 사람, 그 일을 직접 겪은 사람, 그리고 유가족들만 그 시간을 계속 살아가게 된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박준이 기자]한 해가 끝나가는 연말이었던 지난달 3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태원 참사 당시보다 시들해진 여론의 관심을 두고 이같이 말했다. 참사의 기억이라는 고통을 마주한 일반인들로서는 ‘망각’을 선택하는 게 당연한 일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하지만 오 의원은 국정조사를 통해 다시 그 아픔을 정면으로 마주하고 있다.


‘소방관’ 출신의 오 의원은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 방지를 위한 국정조사’에 뒤늦게 참여했다. 뒤늦게 참여한 국정조사에 대한 부담이 없냐는 질문에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다"면서도 "새로운 것을 밝혀내 스타가 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 국민께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국정조사를 통해 ‘그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국민께 설명하겠다는 것이다.

[여의도人터뷰]오영환 "이태원 재발방지책 전문가 공청회 꼭 열어야"
AD
원본보기 아이콘

오 의원은 예산정국에 이어 국정조사까지 참여하게 되면서 지난해 연말 예정된 지역구 일정이나 행사, 사랑하는 가족과의 시간을 일체 포기했다.


국정조사는 외줄타기를 보는 듯 어렵게 진행되고 있다. 애초 기한이 정해진 상태에서 예산안이 처리돼야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할 수 있다는 족쇄가 채워졌던데다 여당 의원들의 불참 논란, 기관보고 파행, 증인 문제로 1차 청문회 취소 등 모든 것이 순탄치 않은 상황이다. 이제 남은 청문회는 4일과 6일뿐이다.


다음은 일문일답.

국정조사에 어떤 각오로 임하고 있나
가장 답답한 부분이 (희생자들은) 단지 길을 걸었을 뿐이라는 점이다. 축제를 즐기러 나갔던 사람들이 단지 길을 걷다 한날한시에 그 자리에서, 이런 표현은 그렇지만, 압사당하는 일이 벌어졌다. 누구도 상상하지 못할 사고가 대한민국 서울에서 발생한 것이다. 이 사고가 발생하지 않게 예방하고 대비책을 마련하고, 발생했을 때 빨리 도움을 줘야 할 의무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 부여돼 있는데 ‘왜 어느 하나 제대로 작동하지 못했는지’, ‘사고가 발생하고 난 뒤 왜 이렇게 책임을 회피하려고만 하는지’를 국민들이 분노하며 묻는다. 그 부분을 하나씩 밝혀 했어야 할 일과 하지 않았어야 할 일, 회피하고 있는 일들을 밝혀내려 한다.
국정조사 무용론이 있는 것도 현실이다.
정부나 여당에서는 수사가 중요하고 수사를 통해 밝혀야 하는 게 우선이지 국정조사는 정쟁만 된다는 주장을 편다. 사법적 책임을 물으려는 움직임인데, 사법적 책임 외에도 국가나 지자체 기관장들에게 부여된 총괄적인 책임이나 도의적 책임, 행정적 책임도 분명히 있다. 이 부분에 대해 따져 물어 국민께 알려야 할 의무가 국회가 있다. 국민께 소상하게 알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국정조사라면 무용론이 나올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에 대해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반려되기도 했다. 최 서장 책임론 어떻게 보나?
최 서장과 그 현장에 있던 소방관들이 그날 밤 유일하게 작동했던 국가였다. 그날 지시한 사람은 넘쳐났다. 대통령도 지시했고, 행정안전부 장관도 지시했고, 서울시장도 지시했다. 지시한 사람은 많은 데 정작 현장에서 사람들이 애타게 도움의 손길이 필요할 때 그 손을 잡아준 사람들은 소방관들밖에 없었다. 어처구니없던 게 소방당국과 용산소방서장은 참사가 발생하자마자 알릴 곳은 다 알렸다. 그런데 사람들을 구할 수 있었던 골든타임에 누구도 오지 않았다. 도움도 지원도 받지 못한 채 소방서장과 소방관이 외롭게 고군분투했는데, 소방서장의 과실이 아니었다면 더 많은 사람이 살 수 있었다고 하는 것은 ‘신의 영역’에 관한 부분이라고 할 수밖에 없다.
현장방문 당시 유족들을 조롱하는 극우 유튜버들이 있었다. 어떤 생각이 들었나?
이태원 참사는 사회적 재난이고 대규모 재난인데, 그 재난이 끝이 여전히 나지 않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전히 많은 사람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살아남은 사람에게, 유가족들에게도 재난은 현재 진행형이다. 당장 인명피해 외에도 국가와 사회, 시민들에게 남기는 상처를 고려하면 그 사람(극우 유튜버)들이 가하는 행위 역시 이 사고 참사 자체와 비교할 수 있을 만큼의 심각한 상황이다. 너무 참담하고 참혹한 상황이었다. 10월에 난 사고인데 눈이 내리는 날 첫 조사를 나가 그 상황을 보고 있으니 아비규환이었다.
참사 이후 목숨을 끊은 이들도 있었다.
참사 당시 현장에 있었던 분이다. 가장 친한 친구 두 명과 갔다, 친구를 잃었던 사람이다. 본인이 노력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국가와 정부, 지자체가 그런 부분을 도와주지 않으려고 한 것도 아니다. 하지만 보호받지 못하고 돌봄을 받지 못했다. 이 사안 외에도 비슷한 일은 어디서든 있을 수 있다. 이런 희생과 비극이 그 주위에 끼친 영향에 우리 사회가 더 적극적으로 선제적으로 손을 내밀 방법은 없는지 고민해야 한다. 복지라는 것이 따로 있다고 생각 안 한다. 당장 아픔을 겪는 사람에게 즉각적인 도움을 주고, 내가 이렇게 힘들 때 어디에 손을 뻗어야 하는지 명확히 알 수 있게 해주는 게 진정한 복지, 넓은 복지에 해당한다고 생각한다.
참사 이후 트라우마를 겪고 있는 소방관들 이야기를 들었다.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
문재인 정부 때 2만명을 늘려 이제 '6만 소방관 시대'가 됐다. 사실은 이게 증원이 아니다. 최소 정원에 미달하는 만큼을 충원한 것이다. 늘어나는 소방 대응 수요에 맞추려면 정원 기준 자체를 늘려야 하는 게 현실이다. (트라우마를 겪고 있음에도) 상급자 눈치가 보여 휴가를 못 가는 게 아니다. 누군가 힘들다고 병가를 내면 다른 사람이 그 근무를 추가해야 한다. 내가 겪는 고통을 동료가 더해야 한다는 마음의 부담감을 갖게 될 수밖에 없는 환경이다. 정원 자체를 늘리는 논의가 필요하다.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현민 기자 kimhyun81@

오영환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현민 기자 kimhyun81@

원본보기 아이콘
여야 간 국정조사 연장 문제를 두고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어떻게 풀어야 하나?
예산안 합의 이후로 국정조사를 하기로 했을 때에는 최소한 4주 정도는 할 것이라고 생각을 했다. 그런데 이 예산안 처리가 늦어지면서 시간이 촉박해졌다. 그럼에도 합의한 대로 청문회를 3차례 하겠다고 계획을 의결한 것 아닌가. 그마저도 증인 채택과 관련된 몽니로 인해 하루를 못 하게 됐다. 당연히 최소한 합의된 3번의 청문회를 해야 한다. 6일 청문회를 마치고 7일에 결과 보고서를 정리를 어떻게 할 수 있나. 국조특위 이름에는 재발 방지가 들어가 있다. 재발 방지책을 만드는 것은 우리끼리 조사한 것을 토대로 하는 것보다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반드시 열어야 한다. 그 공청회와 결과보고서 채택이 반드시 들어갈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청문회에 유가족과 현장에서 생존자들이 직접 증언을 들여다볼 수 있게 피해자 참여 원칙 이런 것들에 대해 합의했다. 그분들의 생생한 증언을 통해 참사 당시 정황과 진상을 밝히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반드시 공개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그래서 연장을 안 할 명분이 없다고 본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박준이 기자 give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