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당뇨 이렇게 관리하세요” … 대동병원 내분비센터, 당뇨교육실 개설 운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동병원.

대동병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대동병원 내분비센터가 지난 27일부터 당뇨 교육실을 개설해 당뇨병 환자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개설된 당뇨 교육실에서는 당뇨병 관리에 필요한 당뇨병의 원인과 치료, 약물 및 식이, 운동, 합병증 관리, 생활 습관 개선, 인슐린 교육 등 당뇨병 전반에 대한 교육과 상담을 제공한다.

당뇨병 전문 교육을 수료한 내분비내과 전문의, 약사, 간호사, 영양사 등으로 당뇨 교육팀을 구성해 당뇨병 환자와 가족들이 당뇨병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를 교육하게 된다.


또한 환자 스스로 치료가 어려운 상황 또는 급성 합병증에 대한 적절한 관리와 대처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당뇨병 환자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예정이다.


당뇨 교육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내분비내과에서 진료받은 후 처방을 받아야 한다.

교육 동의서를 작성하고 진료비 수납 후 예약 시간에 맞춰 대동병원 2층 내과 외래에 마련된 교육실을 방문하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교육과 상담을 시행하게 된다.


약 30분 내외의 교육은 1회 시행이 원칙이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재교육이 필요할 수도 있다.


당뇨병은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가 정상인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한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 중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포도당은 정상적인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반드시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필요하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 인슐린 분비가 부족하거나 기능이 저하되면 당뇨병이 발생한다.


한국인의 경우 스트레스, 과식, 운동 부족 등으로 당뇨병 유병률이 높아지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의 ‘2018 팩트 시트’에 따르면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는 500만 명을 넘어서는 것으로 추산되며 당뇨 전 단계까지 포함하면 1300만 명이 넘을 것이라는 예측이 있다.


당뇨병의 경우 초기 자각증상이 없어 만성 합병증이 발생한 후에 알게 되는 경우가 다수이다.


늦게 발견되거나 치료 시기를 놓치면 당뇨병성 망막병증, 당뇨병성 신증, 당뇨병성 자율신경병증, 말초혈관질환 등 여러 합병증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될 수 있다.


당뇨병을 예방하려면 당뇨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여 지속적인 검진으로 자신의 당 수치를 알고 관리해야 한다.


대동병원 내분비센터 조아라 과장은 “당뇨병은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관리가 가능한 질병이지만 환자 스스로 관리하기 쉽지 않다”며 “당뇨 교육실 개설을 계기로 지역 당뇨병 환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당뇨병 관리는 물론 합병증을 예방함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당뇨병 관리를 위해 단순히 식품에 의존하기보다는 꾸준한 운동과 표준체중 유지, 균형 잡힌 식사, 금연, 절주, 숙면, 스트레스 관리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지니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비만 ▲가족력 ▲과거 혈당이 비정상으로 나온 경우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심·뇌혈관질환 ▲임신성 당뇨병 ▲4kg 이상 거대아 출산력 등이 있는 경우 고위험군으로 꾸준히 혈당 체크를 해야 한다.




영남취재본부 황두열 기자 bsb03296@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