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백운규 영장 재청구 여부 검토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일부 혐의 등 추가 분석…재청구 여부 검토

檢 '산업부 블랙리스트' 백운규 영장 재청구 여부 검토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장세희 기자]검찰이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의 핵심 인사로 꼽혔던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구속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한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 동부지검은 영장 기각 사유를 추가적으로 분석해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영장 재청구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며 "다툼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일부 혐의가 무엇인지를 살펴볼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현재까지는 추가 분석 중에 있으며, 정확한 시기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검찰은 영장 기각 사유에서 일부 혐의는 다툼의 여지가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한 부분을 고려했을 때, 혐의의 상당 부분을 인정했다고 봤다.


앞서 서울동부지법 신용무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전날 오후 9시 40분께 "범죄 혐의에 대한 대체적인 소명은 이루어진 것으로 보이나 일부 혐의는 다툼의 여지가 있다"며 "피의자의 지위, 태도 등에 비춰 도망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며 백 전 장관의 구속영장 청구를 기각했다. 백 전 장관은 2017년 산업부 산하 13곳 공공기관장에게 사직서 제출을 강요하고, 후임 기관장 임명에 부당하게 관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법조계에서도 백 전 장관의 신병 확보는 어려워졌지만 수사는 이어질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검사 출신의 한 변호사는 "조만간 검찰 인사가 이뤄지면 수사팀이 일부 바뀔 가능성도 있다"며 "혐의가 대체로 소명됐다는 의견이 있기 때문에, 향후 수사에 속도를 더 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장세희 기자 jangsa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서울대병원·세브란스, 오늘 외래·수술 '셧다운' "스티커 하나에 10만원"…현금 걸린 보물찾기 유행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국내이슈

  • 밖은 손흥민 안은 아스널…앙숙 유니폼 겹쳐입은 축구팬 뭇매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해외이슈

  • [포토] 붐비는 마이크로소프트 AI 투어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PICK

  • 고유가시대엔 하이브리드…르노 '아르카나' 인기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