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신흥국 증시 美증시와 차별화…골드만삭스 신흥국 주식 매수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사진 제공= 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가 조기 긴축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확산하면서 S&P500 지수가 급락하고 있는 가운데 MSCI 신흥시장 지수는 지난 한 달간 3.6% 오른 것으로 확인됐다.


블룸버그 통신은 골드만삭스 자산운용과 BNP파리바 자산운용 등 일부 대형 글로벌 펀드들이 신흥시장으로 눈돌리고 있다고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신흥국들의 경우 지난해 이미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려 올해 기준금리 인상 필요성이 줄었고 이에 따라 선진국보다 우호적인 투자 환경이 조성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BNP파리바 자산운용의 대니얼 모리스 수석 투자전략가는 "지난해 11월부터 신흥시장 주식 비중을 확대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는 "Fed가 올해 현재 시장이 예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이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는 반면 다수 신흥국 중앙은행은 이미 기준금리를 많이 올렸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신흥국 증시 환경이 더 우호적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골드만삭스 자산운용도 보고서에서 신흥시장 경제가 올해 더 강한 성장 흐름을 보일 수 있다고 예상했다. 골드만삭스는 현재 선진국과 신흥국 성장률 격차가 적어도 20년 만의 최저 수준으로 줄었다며 올해 성장률 격차가 다시 확대되기 시작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주가수익비율(PER)이 저평가돼 있다는 점도 신흥국 증시에 호재다.

블룸버그 집계에 따르면 MSCI 신흥국 지수의 현재 12개월 기업 이익 예상치를 반영한 주가수익률은 약 12.4배다. 20배 수준인 S&P500 지수의 PER보다 40% 가량 낮으며 이는 2007년 이후 가장 큰 격차다.


신흥국 증시에 대한 낙관적 전망이 확산하고 있지만 중국 증시에 대한 전망은 엇갈린다. BNP파리바는 중국 당국의 규제 위험을 이유로 중국 투자에 신중한 입장을 보인다.


모리스 투자전략가는 "중국 증시에 기회가 있다고 보지만 그 기회가 얼마나 클 지는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국의 규제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 지, 또 어떤 형식으로 규제가 이뤄질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상당한 위험이 있다고 판단한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강조하는 공동부유가 어떻게 구체화될 지에 대해서도 명확함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반면 픽텍 자산운용은 중국 투자를 기회라고 진단했다.


픽텍 자산운용은 보고서에서 "중국 증시는 다른 신흥국 증시와 비교해도 상당히 부진하다"며 "따라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최근 중국이 금리와 지급준비율을 내린 것을 언급하며 통화정책 완화의 초기 신호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픽텍은 어떤 부문에 투자할 지 선택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