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 증시]외국인 반도체 계속 담을까…美 혼조세 영향으로 하방 압력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뉴욕증시는 민간 고용이 부진하게 나온 가운데 지수별로 엇갈렸다. 4일(미 동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23.73포인트(0.92%) 하락한 3만4792.67로 장을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20.49포인트(0.46%) 떨어진 4402.66을 나타냈고,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19.24포인트(0.13%) 오른 1만4780.53으로 거래를 마감했다.


투자자들은 이날 민간 고용 지표와 기업들의 실적 발표, 국채금리 움직임 등을 주시했다. ADP가 발표한 민간 고용이 예상보다 부진하면서 7월 노동부가 발표하는 고용보고서에 대한 눈높이도 낮아졌다. 시장에서는 노동부가 발표하는 7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이 84만5000명으로 6월 기록한 85만명과 비슷한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ADP 고용이 부진하면서 고용 보고서도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강해졌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는 가운데 지표가 부진하면서 연방준비제도(연준·Fed)의 조기 긴축 우려는 한발 물러섰다. 전 세계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수는 2억 명을넘어섰고, 미국에서는 뉴욕타임스 집계 기준으로 3일 하루 평균 9만2000명가량의 신규 확진자가 나왔다. 이는 2주 전보다 139% 늘어난 수준이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연구원= 미국 증시는 부진한 민간 고용 발표로 하락 출발 후 다소 매파적인 클라리다 연방준비제도(Fed) 부의장의 발언으로 낙폭이 확대됐다.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 이슈 부각도 하락 요인이었다. 특히 호텔, 레저, 항공, 산업재, 에너지 업종이 부진한 반면 언택트 관련 소프웨어, 반도체, 의료기기 등이 강세를 보이자 나스닥이 상승하는 등 업종 차별화가 진행됐다.


5일 한국 증시는 소폭 하락 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국 증시에서 외국인이 개별 반도체 업종에 대해 적극적인 매수세를 기록하며 지수 상승을 견인했다. 그러나 반도체 업종의 강세는 기업들의 개별 요인과 엔비디아의 ARM 인수 실패 가능성이 부각된 이후 나타난 현상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수 실패해도 협력을 통해 이를 돌파할 수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이를 감안해 반도체 업종에 대한 외국인 매수세는 확대될 가능성이 크지 않아 하락 출발 후 매물 소화 과정이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 한국 증시는 미국 고용 둔화와 연준 부의장의 매파적 발언 등 미국발 불활실성에 영향을 받아 하락 압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전거래일 미국 증시에서 AMD와 엔비디아 등 대형 테크주들의 주가는 상대적으로 좋았음을 감안 시, 이날 국내 증시에서도 업종간 차별화된 수급 여건 및 주가 흐름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연초 이후 지난 7월까지 24조원 넘게 공격적인 순매도를 했던 외국인들이 최근 반도체 주임으로 순매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포지션을 상대적으로 많이 비워놨던 반도체, 자동차 등 순매수 기대감이 부각되고 있는 모습이다. 외국인들의 순매도가 과한 측면이 있는 것은 사실이며 추후 한국 증시 비중 확대 작업을 전개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지만 이날은 매수 강도가 둔화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선애 기자 ls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돼지 키우며 한달 114만원 벌지만 행복해요"…중국 26살 대졸여성 화제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