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국의 어처구니 없는 실수…우리 교민 31명 여권 소각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中 격리 호텔, 수속 위해 일괄 수거 후 쓰레기로 오인
31명 여권 재발급, 외교행낭에 담겨 곧 베이징 도착

[아시아경제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중국 당국의 관리 소홀로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이 소각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19일 베이징 외교 소식통 등에 따르면 지난 4일 인천을 출발해 베이징에 도착한 우리 교민 중 31명이 지정된 호텔 격리시설에 입소했다. 호텔 측은 체크인 등의 절차를 위해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을 일괄 수거했다. 통상 수거한 여권은 소독 등의 과정을 거친 후 개인 정보가 담긴 여권 앞면과 비자 면을 복사한 뒤 돌려준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여권을 가져간 지 며칠이 지나도록 돌려주지 않자, 교민들이 호텔 측에 여권을 되돌려 달라고 요청했다. 호텔 측도 뒤늦게 여권을 되돌려주기 위해 여권을 찾았으나 결국 찾지 못했다. 호텔 측과 중국 방역 당국은 뒤늦게 한국 여권이 모두 소각된 것을 확인했다. 중국 방역 당국은 31명의 여권을 봉투에 담아놓았는데, 호텔 직원이 쓰레기로 착각해 모두 폐기 처리했다고 설명했다.


소식을 접한 주중 한국대사관은 즉각 중국 측에 항의했고, 중국 측도 사과의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사과의 의미로 중국 측은 3주간의 격리 비용 전액을 부담하고, 무료로 비자를 발급해 주겠다는 뜻을 한국 대사관측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1인당 격리비용은 우리 돈 150만원 정도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주중 한국 대사관도 3주 격리가 끝나기 전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을 재발급하기로 하고, 교민 31명의 지문 등 개인 정보를 본국으로 보냈다.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은 이미 한국에서 재발급됐으며, 조만간 외교행낭에 담겨 베이징에 도착한다.


한국 대사관 한 관계자는 "우리 교민 31명의 여권이 곧 베이징에 도착한다"면서 "중국 측이 곧바로 비자를 재발급하기로 돼 있어 격리가 끝나기 전 우리 교민들에게 새 여권이 전달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여권 소각이 아닌 여권 도난 가능성에 대해선 "대한민국 여권은 모두 전자여권이기 때문에 악용될 가능성이 없다"면서 호텔 측의 단순한 실수 같다고 덧붙였다.




베이징=조영신 특파원 asch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