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정부 "추석연휴 방역 가을·겨울 코로나19 유행양상 좌우"(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추석특별방역기간 첫날 협조 당부…개천절 관련 집회 엄정 대응 시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서소정 기자] 정부가 추석특별방역기간 첫날인 28일 국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추석과 한글날 연휴의 방역관리가 올해 가을·겨울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유행 양상을 좌우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8일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2주간 1일 평균 국내 발생 환자 수는 약 92명이었고, 그 직전 2주간의 약 177명에 비해 상당히 감소했다"면서 "그러나 여전히 방문판매, 회사, 병원 등 일상생활 곳곳에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감염경로를 조사 중인 사례의 비율은 20%대로 방역망 내 관리비율도 낮아 안심할 상황은 아니다"며 "추석 연휴의 방역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전국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조치는 유지하되 시설별·지역별로 위험도를 고려해 방역조치를 실시키로 했다.


마을 잔치나 지역 축제 같은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행사 등이 금지되고 목욕탕, 학원, 오락실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마스크 착용 등의 핵심 방역수칙을 계속 준수해야 한다. 미술관, 박물관, 도서관과 같은 방역관리가 우수한 실내 국공립시설은 운영을 재개한다. 단 이용 인원은 절반 이하로 제한한다.

인파가 몰릴는 가능성이 큰 시장이나 마트, 백화점 등이나 관광지에 대한 방역점검도 강화한다. 수도권에 대해서는 유흥주점 등 고위험시설 11종의 집합금지를 유지하고, 외식과 여가 등을 위한 음식점, 카페, 극장 등의 방역조치를 강화했다.


비수도권에 대해서는 클럽, 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5종과 방문판매업 홍보관을 10월 11일까지 2주일간 집합금지 조치한다.


정부는 개천절 관련 집회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하기로 했다. 대규모 집회는 전국에서 많은 인원이 동시에 한 장소에 밀집해 침방울을 배출하는 구호, 노래 등의 행위를 하는 만큼 감염확산과 전파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는 설명이다.


손 전략기획반장은 "지난 광복절 서울 도심 집회에 따른 확진자가 지금까지 약 600여 명에 이르는 만큼 사회적 비용이 막대하게 발생했다"면서 "10월 3일 개천절 서울 시내에서의 신고 집회 가운데 10인 이상 혹은 금지구역 내에서의 집회 137건은 이미 금지 통보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개천철 집회를 강행하고자 하는 단체에 대해서는 다시 한번 엄중하게 경고드린다"면서 "집회 강행 시 정부는 신속히 해산 절차를 진행하고, 이에 불응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법 폭력행위에 대해서는 현행범 체포 등 엄정한 대응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