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손바닥 인증' 면세품 구매…한국공항公-제주도시개발센터 업무협약

최종수정 2020.08.04 14:39 기사입력 2020.08.04 14:39

댓글쓰기

'손바닥 인증' 면세품 구매…한국공항公-제주도시개발센터 업무협약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한국공항공사는 4일 제주도 제주 제주국제공항에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JDC)와 '원 아이디(One ID) 바이오 정보(손바닥 인증)'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원 아이디는 탑승수속 전반에 바이오정보 하나로 탑승권과 신분증을 대체하는 체계를 의미한다. 한국공항공사는 지난 2018년부터 전국공항의 국내선 탑승시 신분증 신원확인 절차를 바이오정보로 대체하는 시스템을 시행 해 오고 있다.

양 기관의 이번 협업에 따라 제주공항 내 JDC가 운영하는 면세점에선 세계 최초로 사전 등록절차를 거쳐 간편하게 바이오정보를 활용, 물품을 결제해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손창완 공사 사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항공여행을 지하철 처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고, 향후 공항 내 모든 서비스를 바이오 정보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국토교통부와 함께 오는 2022년까지 전국공항 항공기 탑승수속의 모든 절차에 원 아이디 바이오정보 서비스를 확대 적용키로 했다. 이는 한국판 뉴딜 정책의 'SOC 디지털화' 일환으로 추진 중이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