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저성장·저물가…국민총소득 IMF 후 최대 폭 감소(종합 2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분기 성장률 -1.3%…국민총소득(GNI) 2.0% ↓
올 하반기 환율 급등시 1인당 GNI 3만달러 불안

총 저축률 감소…정부, 경기하강 소비로 떠받친 영향
소주성 정책에 노동소득분배율은 역대 최대

저성장·저물가…국민총소득 IMF 후 최대 폭 감소(종합 2보)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은별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쪼그라든 경제에 저물가까지 영향을 미치며 전분기 대비 올해 1분기 국민이 손에 쥐는 소득(GNI)이 외환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물가를 반영한 국내총생산(GDP) 역시 금융위기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이런 흐름은 2분기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2분기 성장률이 -2% 초중반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1분기 실질 GDP는 속보치(-1.4%)보다 0.1%포인트 상향 조정됐다. 서비스업(-0.4%포인트)이 하향 조정된 반면 제조업(+0.8%포인트) 등이 상향 조정된 결과다. 지출항목별로는 수출(+0.6%포인트)과 수입(+0.5%포인트) 등이 상향 수정됐다. 민간소비가 코로나19 영향으로 6.5% 감소했고, 정부지원이 늘어나며 정부소비는 1.4% 증가했다. 수출은 반도체 등이 늘었지만 자동차, 기계류 등이 줄며 1.4% 줄었다. 수입은 국제유가 하락 등의 영향으로 3.6% 감소했다.

◆국민총소득, 외환위기 이후 최대 폭 감소…1인당 3만달러 달성 가능할까= 2일 한국은행은 '2020년 1분기 국민소득(잠정)' 발표를 통해 물가변동이 반영된 1분기 명목 GDP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1.6%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글로벌 금융위기가 왔던 2008년 4분기(-2.2%) 이후 최저다. 이 때문에 명목GDP를 실질GDP로 나눈 'GDP 디플레이터'는 -0.6%로 5분기 연속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GDP디플레이터는 국민경제 전반의 물가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로, 역대 최장기간 마이너스다.


국민이 벌어들인 돈인 1분기 GNI도 전분기 대비 2.0% 줄어들며 481조3973억원을 기록했다. 외환위기 당시였던 1998년 2분기(-3.6%)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이다. 국민이 쓸 수 있는 돈이 줄었기 때문에 결국 소비감소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저성장ㆍ저물가 기조에 일각에선 디플레이션(경기침체 속 물가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박양수 한은 경제통계국장은 "정책당국자는 (디플레이션 가능성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최근 GDP디플레이터 감소 폭이 줄고 있는 것은 긍정적인 요소"라고 덧붙였다. 한은과 정부는 반도체 수출물가 등이 포함된 GDP디플레이터보다는 국내 소비자물가 흐름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0.3%로 8개월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한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데 대해 참고자료를 내고 "코로나19 확산으로 수요측 물가압력이 약화된 가운데 국제유가 급락이 큰 폭의 물가하락요인으로 작용하고, 복지정책 확대 등으로 정부정책 측면의 물가하방압력이 증대된 데 주로 기인했다"고 설명했다.

저성장·저물가…국민총소득 IMF 후 최대 폭 감소(종합 2보) 원본보기 아이콘


1분기 GNI가 급감하면서 올해 연간 1인당 GNI가 3만달러 선을 지켜낼지도 관심이다. 지난해 달러화 기준 1인당 GNI는 3만2115달러로 직전해 대비 4.3% 감소했었다. 감소폭은 10년 만에 최대다. 박 국장은 "명목 GDP를 -1%, GDP디플레이터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전제할 경우 원ㆍ달러 환율이 6월 이후 1250~1260원 수준을 연말까지 이어가야 3만달러를 하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외적인 요인 때문에 환율이 급등하지 않으면 1인당 GNI 3만달러는 지켜낼 것이란 의미다.


한은은 코로나19 영향 등을 감안했을 때 2분기 성장률이 바닥을 찍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주 한은은 올해 상반기 성장률을 -0.5%로 전망한 바 있다. 이를 감안하면 2분기 성장률은 -2%보다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1차 추가경정예산(추경)과 재난지원금 효과 가시화 여부 ▲미ㆍ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수출흐름 ▲코로나19 재확산세 정도 등이 향후 성장률을 움직일 수 있는 요인이다.


◆정부 총저축 첫 감소…소주성 정책에 노동소득분배율 역대 최대= 한편 한은이 집계한 지난해 총저축률은 34.7%로, 직전해(35.9%) 대비 하락했다. 민간ㆍ정부 등이 벌어들인 소득보다 소비가 더 많았던 것이 원인이다. 지난해 정부의 총저축액은 132조9100억원으로, 처음으로 저축액이 줄었다. 민간 저축률은 기존 수준을 유지한 반면, 정부의 저축률이 2018년 8.2%에서 6.9%로 뚝 떨어졌다.


기업ㆍ정부ㆍ국민의 총소득 측면에서 근로자와 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늘어났다. 근로자와 국민소득에서 노동소득(피용자보수)이 차지하는 비율인 '노동소득분배율'은 지난해 65.5%로 통계를 집계한 1953년 이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기업들의 수익을 나타내는 영업잉여는 -6.9%로 통계집계 후 처음으로 2년 연속 감소한 반면, 피용자보수 증가율(3.4%)은 GNI(1.6%)를 웃돈 영향이다. 박 국장은 "소득주도성장(소주성) 관련 정책들이 일부 영향 주면서 노동소득분배율의 상승에 영향을 준 건 맞지만, 그 영향이 어느 정도였는지는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기업의 수익(영업잉여)은 줄었지만, 가계·기업·정부 등 제도부문별로 봤을 때 기업의 분배는 2018년(-3.2%) 대비 플러스(1.8%) 전환했다. 박 국장은 "기업들이 배당지급을 유보했고, 법인세 등 세금이 낮아지면서 세금 지출도 줄었다"며 "지난해 정부가 일자리 관련 예산을 대거 집행하면서 기업이 고용을 늘리면 기업에 지원금을 주는 것이 있었기 때문에 정부로부터 소득이 이전된 영향도 있다"고 전했다.






김은별 기자 silverstar@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