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섬유패션업에 기활법 적용…"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제3차 산업·기업 위기대응반 회의 및 제5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
정부 "패션 대기업 주도 국내생산 확대 및 화섬 구조고도화 추진"
업계 "긴급경영안정자금·고용유지지원금 확대…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

섬유패션업에 기활법 적용…"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문채석 기자]정부는 기업활력법을 적용해 섬유패션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겠다고 밝혔다. 업계는 긴급경영안정자금과 고용유지지원금을 확대하고 섬유패션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추가 지정해달라고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성윤모 장관 주재로 오전 10시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제3차 산업·기업 위기대응반 회의' 겸 '제5차 포스트 코로나 산업전략 대화'를 열었다.

회의엔 성 장관을 비롯한 기획재정부, 국방부, 환경부, 고용부, 중기부, 조달청 등의 정부 관계자와 휴비스 , 대한방직 , 한신특수가공, 성광, 한솔섬유, 지오다노, 무신사 대표 등 기업 인사들이 참석했다.


업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수요감소와 공급망 가동 중단에 따른 소비절벽에 내몰렸다. 국내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의류 벤더들은 최근 글로벌 바이어들의 주문취소, 신규 주문 급감, 대금 결제 지연으로 유동성 위기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3월과 지난달 수출은 각각 전년 대비 8.9%, 35.3% 감소했다. 국내 공장가동률 하락, 고용 감소 등도 부담이다.


성 장관은 업계가 당면한 애로를 해소하고 수요·공급기업 간 연대·협력을 강화하며 산업구조를 고도화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다음달 26일에서 7월10일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 중에 '코리아 패션 마켓'을 열어 소비를 진작시킨다. 행사엔 50여개의 패션기업이 참석한다. 국방·공공부문 조기발주, 선결제 등을 확대해 수요 확대에 나선다. 유동성 지원프로그램과 현장 수요가 잘 매칭되는지 지속적으로 살핀다.


'천리(千里) 프로젝트'를 시행해 국내 소재 사용 및 봉제를 통해 국내 생산을 확대한다. 원사-원단-봉제-패션업계 등 섬유패션계의 수요-공급기업 간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한다. 정부는 '천리 프로젝트' 등의 협력사례를 확산시켜 국내 소재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마트 봉제공장을 활성화하려 한다.


저부가가치·범용 제품 위주의 산업체질을 고부가가치·산업용 제품 중심으로 바꾼다. 기활법 등을 활용해 업계의 사업전환 및 업종재편을 적극 지원한다. 앞서 지난 13일 산업부는 기활법을 개정해 과잉공급 업종에 해당하는 기업뿐 아니라 신산업으로 진출하려는 기업이나 산업위기지역의 기업에도 혜택을 주기로 했다.


이를 위해 앞으로 고기능성 의류, 탄소섬유 등 산업용 섬유의 핵심 기술개발 및 사업화 지원을 확대한다. 재활용(리사이클)섬유, 클린팩토리 등 친환경 산업생태계를 구축한다.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개인맞춤의류, 3D 가상의상 솔루션 등 '디지털 전환'을 해 새로운 의류 서비스 시대에 선제 대응할 예정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금융·고용 지원 확대, 환경 규제 완화, 내수 진작, 포스트 코로나 대비 온라인·디지털 인프라 구축 및 인력 양성 지원 등을 건의했다. 특히 유동성 위기 해소를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 및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을 확대하고, 섬유패션산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추가 지정해줄 것을 요청했다.


아울러 정부조달 조기집행, 대규모 소비활성화 행사 조기 개최 등을 통해 내수를 진작하고, 온라인 플랫폼 인프라 구축, 퇴직자 등을 활용해 디지털 수출전문가 양성 지원해주길 건의했다.


산업부를 포함한 관계부처는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듣고, 위기극복을 위한 지원방안을 범정부적으로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세종=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