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종 로렌하우스, 단독주택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 2등급 인증 획득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 세종 로렌하우스 전경 (제공=국토교통부)

▲ 세종 로렌하우스 전경 (제공=국토교통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 최초로 단독주택 중에서도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을 받은 집이 나왔다. 주인공은 제로에너지건축물 시범사업으로 조성된 세종 로렌하우스다.


국토교통부는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인 세종 로렌하우스(60가구)가 단독주택 중 최초로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 2등급을 획득했다고 29일 밝혔다. 로렌하우스는 '제로 에너지' 중 'RO'와 '렌탈 하우스' 중 'REN'을 합쳐 '로렌(ROREN)'으로 이름 지어진 주택 단지로 처음부터 에너지 사용량이 제로에 가깝도록 설계됐다.

제로에너지건축물은 고단열·고기밀창호 등 '패시브(Passive)' 기술로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는 동시에 첨단 에너지관리시스템의 '액티브(Active)' 기술 및 태양광 패널 등 신·재생에너지로 에너지를 생산해 에너지 성능과 효율을 최적화한 건축물이다. 현재 국토부는 제로에너지건축 보급 확대를 목표로 2014년부터 로렌하우스 외에 오산세교(118가구), 김포한강(120가구) 등 총 878가구를 시범사업 단지로 선정했다. 2017년에는 인증제를 도입해 에너지 자립률에 따라 5개 단계로 나눠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로렌하우스는 시범사업 선정 이후 2018년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인증(1+++)를 획득한 데 이어 단위면적당 1차에너지소비량 대비 생산량이 80% 이상~100% 미만인 건축물에 해당하는 에너지자립률 2등급 기준을 만족해 본인증 취득에 성공했다.


로렌하우스는 태양광과 열회수 환기장치 등을 설치해 냉난방·조명 등에 쓰이는 에너지량의 80% 이상을 자체 생산하고 있다. 전체 소비 에너지 중에서는 83% 이상을 자체 생산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고효율 설비 시스템을 채택해 혹서·혹한기를 제외하고는 가구당 에너지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이에 따른 로렌하우스의 가구당 월평균 전기료는 약 7000원 수준이다.

3월 현재 로렌하우스를 포함해 제로에너지건축물 본인증을 획득한 건축물은 총 13곳으로 올해 공공건축물에 대한 제로에너지건축이 의무화됨에 따라 제로에너지건축 보급이 본격 확대될 계획이다. 또한 그간 본인증의 다수인 69% 가량이 5등급에 머물러왔지만 이번 로렌하우스의 2등급 본인증 획득으로 단독주택의 경우 큰 추가 비용 없이도 높은 수준의 제로에너지건축물 실현이 가능하다는 점이 확인됐다는 평가다.


김상문 국토부 건축정책관은 "제로에너지건축은 건강한 거주 환경 실현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핵심수단임은 물론이고 광열비 절감을 통해 주거복지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우리 제로에너지건축 기술 수준을 더욱 발전시키고 보급을 앞당겨 관련 산업의 해외진출 및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