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올해도 부어라 마셔라?" '술술술' 연말 송년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말 모임 앞둔 직장인들 동상이몽
끝없는 술자리…일부서 '갑질' 사고도

자료사진.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자료사진.사진은 기사 중 특정표현과 관계 없음.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한승곤 기자] # 40대 중반 직장인 A 씨는 12월 연말 부서 모임을 앞두고 고민이 깊어졌다. 부서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송년회를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A 씨는 "사실 송년회는 음주도 좀 적당히 하면서 속에 있는 흉금을 좀 털어내는 자리가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요즘 분위기는 아닌 것 같다. 밀레니얼 세대, 90년대생 등 젊은 친구들도 있고…적당히 여론을 수렴해 1차에서 끝나는 송년회로 준비하고 있다"고 못내 아쉬운 듯 말했다.


송년회는 '한 해 동안의 온갖 수고로웠던 일을 잊어버리자'라는 의미로, 과거 망년회(忘年會)로 많이 쓰였지만, 일본식 한자어이기 때문에 이를 '송년 모임'이나 '송년회'로 순화해 사용하고 있다.

문제는 이 송년회를 둘러싼 직장인들의 동상이몽이다. 송년회를 안 하자니 섭섭하고, 하자니, 직급과 세대 차이가 있어 하지 않으니만 못한 송년회 자리가 될 것 같기 때문이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아예 연말 모임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도 있다.


올해 하반기 한 기업에 인턴으로 취업한 20대 후반 B 씨는 "사실 송년회 자리 성격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면서 "중요한 것은 분위기다. 직급이 낮은 사람은 몇 시간이고 계속 상사 말에 호응해주는 소위 '리액션' 기계로 있어야 하는데, 정말 너무 지친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런 게 직장생활인지는 알았지만 실제로 경험해보니 정말 힘들다(웃음)"고 토로했다.


또 다른 기업의 30대 중반 C 대리는 "직장인 중 송년회를 송년회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까"라고 반문하며 "'어차피 업무의 연장선이다.' 생각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송년회 시간은 무사히 잘 적당히 지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올해도 부어라 마셔라?" '술술술' 연말 송년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직장인 간 연말모임은 생각의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일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314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매일 보는 사이에 연말 모임은 꼭 필요하지 않다'고 답한 직장인은 61.5%, '직장 송년회 생략'을 원하는 직장인은 17.1%로 나타났다.


또 직장인들이 원하는 송년회 형식은 '회사 부근에서의 간단한 점심식사'(33.3%), '분위기 있는 곳에서의 저녁 식사'(20.5%), '영화, 공연, 스포츠 관람'(15%)으로 나타났다.


연말 모임에 참석하지 않거나 아예 송년회 자리를 만들지 말자고 하는 배경 중 하나는 해당 자리도 결국 업무의 연장으로 볼 수 있고, 일부에서 직급이 낮은 사원을 괴롭히는 '직장 내 괴롭힘'도 중요한 원인으로 해석된다.


시민단체 '직장갑질119'가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괴롭힘 정도를 조사한 '갑질지수'에 따르면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시행 이후 '회사에서 원하지 않는 회식문화(음주, 노래방 등) 강요'가 42점에서 29.9점으로 하락했다.


"올해도 부어라 마셔라?" '술술술' 연말 송년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이는 강압적인 회식 자리가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지만, 또 동시에 '직장 갑질'은 회식 자리에서 만연하게 나타났음을 의미한다.


지난해 12월 일본에서는 기업 총수가 도를 넘은 갑질을 해 큰 논란이 빚어지기도 했다. 일본 매체 데일리신초가 보도한 내용에 따르면 한 연예 기획사 사장은 송년회 자리에 참석한 23살 직원 얼굴을 끓는 전골 냄비에 집어넣었다. 분위기를 띄우라고 말했는데 뜻대로 되지 않았다는 게 이유다.


얼굴에 외상을 남길 정도로 화상을 입은 직원은 "사장이 일상적으로 괴롭혔고, 클라이언트도 있으니 재미있는 걸 보여주라"면서 "냄비에 머리를 넣어보라고 말하고, 주변도 그에 동조하자 마지못해 냄비에 머리를 넣었다"는 토로했다.


직장인들은 회식 자리에서 '갑질'이 나올 수 있다고 입을 모았다. 40대 직장인 D 씨는 "술 한잔 먹다 보면 이성이 마비되고 험한 말을 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아무래도 회식 자리는 적당히 먹고 일찍 집에 가는 게 좋은 것 같다"고 강조했다.


또 다른 40대 직장인 E 씨는 "오후 9시에 회식을 끝내는 게 딱 좋을 것 같다"면서 "사실 회식 자리에서 각종 사건·사고가 일어나는데, 연말을 정리하는 자리인 송년회 경우 과거 일부터 시작해, 할 말이 참 많으니 더 (사고가) 많을 것 같다"고 말했다.


"올해도 부어라 마셔라?" '술술술' 연말 송년회,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원본보기 아이콘


이렇다 보니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성인 10명 중 6명은 송년회 등의 회식 자리를 불편해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와 설문 조사플랫폼 두잇서베이가 직장인 3,05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1,816명(59.4%)이 '송년회 참석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부담되는 이유로는 '분위기 자체가 불편하다'(17.0%)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이어 '음주 강요(16.8%), 경제적 여유 부족(14.6%) 순이었다. 이어 '불편한 사람이 있어서'(11.1%), '장기 자랑'(7.6%), '송년사 등 멘트 준비 부담'(7.0%) 등이 뒤를 이었다.


최악의 송년회 유형에 관한 질문에는 '먹고 죽자'형(28.1%)이 꼽혔다. 이어 강압적으로 참석을 요구하는 '안 오기만 해'형(28%), 회사상사·선배가 동석한 '어쩐지 불편해'형(20.0%) 순으로 집계됐다. 선호하는 송년회로는 음주가 없는 '논 알코올(Non-Alcohol)'형(10.8%), 영화/공연 등을 관람하며 즐기는 '문화체험’형(10.7%)이 순위에 올랐다.


전문가는 의미 있는 연말 모임 시간을 추천했다. 이나미 신경정신과 전문의 박사는 YTN과 인터뷰에서 "(송년회 자리 중)상사일 경우에는 직장에서의 권력으로 부하 직원을 곤경에 빠지게 할 수 있다"면서 "송년회를 꼭 진부하게 술자리로 푸는 것이 과연 좋은가 의문을 갖고, 구성원들이 모여 보육원이나 양로원 시설 등으로 봉사활동을 갈 수도 있지 않을까 싶다"고 제언했다.




한승곤 기자 hs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