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서방국의 홍콩·인권 비난에 난감한 中…내정간섭 한목소리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이미지출처=EPA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홍콩사태와 소수민족 인권탄압에 대한 서방국의 비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내정간섭"이라고 맞서는 중국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중국이 다음달 1일 건국 70주년 기념일 준비로 분주한 가운데 도미닉 라브 영국 외무장관은 26일(영국시간) 의회 연설에서 중국이 홍콩 문제 해결을 위해 군을 투입해서는 안된다고 경고하며 중국이 1984년 영국과 체결한 '영국-중국 공동선언'(홍콩반환협정)에 대한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1984년 '영국-중국 공동선언'은 35년전 서명됐을 때와 마찬가지로 지금도 여전히 유효하다"며 "법적으로 구속력 있는 국제 조약인 만큼 중국은 이 조약에 따라 홍콩에 대한 의무를 반드시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 조약에는 기본적인 국제 인권 의무가 반영돼 있다. 중국은 어떠한 사안에 대해서도 이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라브 장관은 또 중국의 신장 위구르자치구를 둘러싼 인권유린 의혹에 대해서도 우려를 전했다.


홍콩 시위와 신장위구르자치구 이슈를 언급하며 이를 인권 문제와 결부시킨 라브 장관의 지적에 대해 중국은 불쾌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런던 주재 중국 대사관은 라브 장관의 발언이 나오자마자 "무책임한 발언"이라고 꼬집었다.


중국 대사관은 성명을 통해 "우리는 홍콩에 대해 무책임한 발언을 하는 영국 정부 관계자에 대해 심각한 우려와 확고한 반대를 표명한다"고 밝히며 "중국은 일국양제 원칙 하에 홍콩을 통치하고 있으며, 홍콩은 중화인민공화국의 특별행정 구역인 만큼 통치권이나 감독권이 없는 영국은 내정간섭을 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국 대사관은 영국에 홍콩 문제와 기타 중국 내정에 간섭하지 말고 중국과 영국 간 상호 신뢰를 증진시키기 위해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중국은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의 의회 표결을 앞둔 미국과도 껄끄러운 상황이다.


미 의회 외교위원회는 지난 25일 홍콩의 반정부 시위대에 힘을 실어줄 수 있는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을 심의한 후 승인했다. 상, 하원 외교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이 법안은 향후 몇주 안에 최종 표결에 부쳐진다.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은 미국이 매년 홍콩의 자치 수준을 평가해 홍콩의 특별지위 지속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고, 홍콩의 기본적 자유 억압에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 통과는 중국 입장에서 미국이 홍콩 사태에 본격적으로 개입하는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겅솽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는 흑백을 전도한 것으로 공공연하게 홍콩의 급진 세력과 폭력배를 부추기며 중국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하는 것"이라면서 "중국은 이에 대해 강력한 분개와 결연한 반대를 표한다"고 비난했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유엔총회 연설에서 공개적으로 "중국 정부가 홍콩 사태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세계는 중국 정부가 홍콩의 자유와 법치, 민주적 생활방식을 보호하기로 약속한 홍콩반환협정을 존중할 것을 전적으로 기대한다"고 발언하며 중국을 난처하게 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