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DLS 피해자 뭉쳤다…대책위 꾸려 집단 대응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DLS 피해자 뭉쳤다…대책위 꾸려 집단 대응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해외금리 파생결합상품(DLS) 피해자들이 대책위원회를 꾸려 조직적인 대응에 나선다. DLS 판매를 사기성 행위로 보고 은행 측에 항의하는 한편 향후 집단적인 피해 보상 소송 여부도 논의할 예정이다.


가칭 DLS피해자대책위원회는 18일 저녁 서울역 내 회의실에서 35명가량이 참석한 가운데 첫 모임을 가졌으며, 20일 공식적으로 대책위 출범을 발표할 예정이다. 19일 오전에는 DLS 판매가 집중적으로 이뤄진 우리은행 위례신도시지점을 항의 차원에서 방문해 1인시위나 침묵시위 등을 벌인다. 사실상 첫번째 공개적인 활동을 하는 것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앞으로 더 많은 피해자들이 참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면서 "심지어 치매에 걸린 노인에게까지 무차별적으로 판매하는 등 사기로 볼 수밖에 없으므로 계약 무효와 투자금 전액 배상 등을 강력하게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진행 중인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 절차를 지켜보면서 대책위 차원에서 소송을 벌일 지 여부 등 향후 활동 방향을 논의해나가겠다"고 했다.


앞서 지난 17일 키코공동대책위원회는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DLS 파생상품 피해구제 토론회'를 열고 "이르면 이번주부터 고소인단을 모집하고 제보도 받으려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키코와 DLS 상품의 속성이 유사하다는 점을 들어 키코 사태 경험이 있는 변호사들을 포함해 연대체를 만들겠다는 것이다.

키코공대위는 이미 지난달 손태승 우리금융그룹회장 겸 우리은행장을 DLS 사기 판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으며, 이날 조붕구 키코공대위원장이 고발인으로 검찰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한편 이날은 DLS 첫 만기일로, 우리은행에서 독일 국채 10년물 금리연계 상품에 가입한 투자자들이 60%의 손실을 입게 됐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