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미·중 추가관세·WTO 제소 유지한채 10월 워싱턴 협상 재개(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출처=로이터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미국과 중국이 10월 초 워싱턴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양국 무역 관계의 돌파구를 찾는다.


5일 중국 상무부는 브리핑에서 미국과 중국의 10월 초 워싱턴 대면 무역협상 사실을 확인했다. 가오펑 상무부 대변인은 "10월 초 협상에서 실질적인 진전이 이뤄질 수 있도록 힘을 다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날 오전 양국 무역협상 대표팀이 전화통화를 갖고 다음 협상시간을 명확히했다"고 밝혔다.

상무부 발표 전 이날 오전 중국 중앙(CC)TV도 양국 대표팀이 전화통화를 갖고 10월 초 워싱턴에서 미중 고위급 무역협상을 하기로 합의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류허 중국 부총리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USTR) 대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의 전화통화는 지난 8월 13일 이후 처음이다. 이날 통화에는 중산 상무부장, 이강 인민은행장, 닝지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부주임도 참여해 무게감을 더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앞서 여러차례 중국과의 무역협상이 여전히 계획돼 있다고 말하며 협상재개 가능성을 열어놨지만 중국은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 조치에 대해 비난 수위를 높이며 협상재개와 관련한 뚜렷한 반응을 보이지 않아왔다.


특히 이번 전화통화와 다음달 대면협상 합의는 양국이 예고대로 이달 1일부터 상호 추가관세 부과를 시작한 가운데 나와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은 지난 1일부터 예고한 중국산 수입품 3000억달러어치 가운데 1250억달러어치에 대해 15%의 관세 부과를 시작했다. 스마트스피커, 블루투스 헤드폰, 신발, 의류, 골프채, 낚싯줄 등 일반 소비재들이 추가 관세 목록에 대거 포함됐다. 휴대전화와 랩톱 등의 품목을 포함한 나머지 1560억달러어치의 중국산 수입품은 12월15일부터 관세부과 대상이 된다. 미국은 이미 2500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25%의 관세를 물리고 있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이 관세율도 오는 10월 1일부터 30%로 5%포인트 상향하기로 했다.


중국도 이에 대한 보복으로 같은시각 750억달러 규모, 미국산 5078개 품목 가운데 대두, 돼지고기, 원유 등이 포함된 1717개 품목에 대해 5%와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기 시작했다. 중국은 오는 12월15일 이차적으로 추가 관세도 부과할 예정이다.


중국은 다음달 무역협상을 재개하기는 하지만 미국의 추가 관세부과와 관련해 세계무역기구(WTO) 제기한 소송을 철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미국이 중국산 상품에 부과한 전체 관세를 철폐하는 것을 협상의 전제 조건으로 삼고 있다는 중국의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가오펑 대변인은 "미국의 추가관세 부과는 자유무역 및 다자간 무역시스템의 규칙을 위반했다"며 "WTO 제소는 중국의 합법적인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고 다자간 무역체계를 수호하기 위한 중국의 조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무역전쟁이 악화되는 것에 반대한다. 이는 중국과 미국 뿐 아니라 세계에도 해가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며 미국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베이징=박선미 특파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