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키코 피해기업들 "은행 DLS '제2의 키코'…철저히 조사해야"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철응 기자] 키코(KIKO) 피해기업들이 최근 일부 은행들의 파생결합증권(DLS) 불완전판매 논란에 대해 금융당국의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키코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는 14일 성명서를 통해 "키코 사건에 이어 또 다시 대형 파생상품 피해 사건이 발생했다. 금리연계형 파생결합증권(DLS)으로 하나은행과 우리은행 두 은행이 판매한 금액만 8000억원이며, 증권사를 포함하면 1조원에 이른다고 밝혀졌다"면서 "윤석헌 금감원장이 부임하기 전 은행들과 증권사들이 대상만 중소기업에서 고령퇴직자로 바꿔 또 다시 마구잡이로 파생상품을 판매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은행들과 증권사가 똑같은 사기 범죄를 저지른 것은 과거에 엄격한 단죄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DLS 판매 초기에 금융당국은 은행들의 파생상품 사기 범죄를 사전에 파악하고 막았어야 했으나, 감독과 규제의 허술함이 제 2의 키코 사건 원인이 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DLS 피해 투자자들은 법적 절차에 이어 금감원에 분쟁 조정을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대위는 "금융위원회도 은행들의 영업행태를 들여다 보겠다고 밝힌 만큼 이번 사태를 통해 일벌백계가 이뤄져야 한다. 개인이 불완전판매 상품 공정성 등을 입증하기는 불가능한 만큼 금감원은 DLS를 전수 조사해 불법부당행위를 가려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 검찰 역시 키코 사건 때 저질렀던 부실수사 과오를 범하지 말고 철저히 수사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박철응 기자 hero@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