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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전통식품 경쟁력 강화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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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북도, 전통식품 경쟁력 강화에 ‘주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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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전북도는 도내 식품기업 및 전통주 업체를 대상으로 전통식품산업 육성을 위해 전통식품 체험시설 지원사업(8개소, 20억 원)과 전통식품 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14개소, 5억 원)에 주력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전통식품 체험시설 지원사업은 도내 8개소 우수 전통식품 업체를 선정해 지역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체험장을 설치하고 지역의 관광상품과 연계해 소비자 맞춤형 체험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는 사업이다.

또 소비자들에게 잊혀 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식품·전통주 제조법을 재현하는 6차 산업 연계로 전통식품의 소비 활성화를 통해 농업·농촌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방안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지난해 첫 오픈한 고창 영농조합 토굴된장이 전통식품 체험시설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지역 농업인과 계약 재배한 엄선된 콩을 주원료로 된장이 발효되는 최적의 온도와 습도를 유지, 저온 숙성된 저염식 토굴된장을 생산해 ‘건강발효밥상체험’ 및 ‘고창생활발효학교’를 자체 운영하면서 견과류 쌈장 및 복분자 와인 교실 등 다양한 발효체험과정을 원데이 클래스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삼시 세끼 촬영지 및 구시포 해수욕장을 연계해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 미국 등 해외 방문객에게 극찬을 받고 있는 곳으로 향후 지역의 관광 상품과 연계, 지역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효자 품목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통식품 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은 각 시군에서 선정된 대표 식품 업체 대상 맞춤형 마케팅 지원을 함으로써 국내·외 경쟁력을 높여서 신규 시장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전통식품 마케팅 활성화 지원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농식품 전문기관인 생진원에 위탁, 도와 협업을 통해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조호일 전라북도 농식품산업과장은 “건강한 식생활에 대한 관심이 늘면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우리의 소중한 유산인 전통 식품을 육성하는 다양한 시책을 개발·추진해 농촌의 부가가치 창출의 견인차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호남취재본부 박선강 기자 skpark82@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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