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아차, 2Q 영업익 전년비 51% 증가…美텔루라이드·환율 효과(상보)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UV 위주 판매 확대 및 재고 관리·인센 축소 영향
상반기 실적도 통상임금 환입 효과로 호조
美텔루라이드 생산 능력 6만→8만대로 증대

[아시아경제 우수연 기자] 기아자동차의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텔루라이드와 쏘울 등 미국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판매 호조와 원·달러 환율 상승 효과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51% 증가했다.


기아차는 23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기업설명회(IR)를 통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1.3% 증가한 5366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5054억원으로 52.3% 늘었다. 이는 SUV 위주의 고수익 판매 차종 투입과 우호적 환율의 영향, 효율적 재고 관리와 인센티브 축소 등의 영향이다. 2분기 영업이익률은 3.7%로 전년 대비 1.2%p 올랐다.

2분기 매출액은 같은 기간 글로벌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3.2% 증가한 14조5066억원을 기록했다. 이 같은 매출액 증가는 최근 미국 시장에 투입한 텔루라이드와 쏘울 등 수익성이 높은 신규 SUV 모델의 판매 호조, 원·달러 환율 상승 영향으로 해석된다.


2분기 기아차의 글로벌 판매(도매 기준)는 70만2733대로 전년 대비 5% 감소했다. 국내에서 10.9% 감소한 12만7405대, 해외에서 3.6% 감소한 57만5328대로 집계됐다.


기아자동차 2019년 2분기 실적(전년 동기 대비 증감 비교)/자료=기아차

기아자동차 2019년 2분기 실적(전년 동기 대비 증감 비교)/자료=기아차

AD
원본보기 아이콘


◆상반기 실적, 통상임금 환입·환율 상승에 好好=올해 상반기 기아차의 실적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2% 늘어난 26조9510억원, 영업이익은 무려 71.3% 증가한 1조1277억원, 당기순이익도 51.1% 늘어난 1조1545억원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전년 대비 1.7%포인트 증가한 4.2%로 나타났다.

글로벌 무역 갈등과 주요 시장의 수요 침체로 판매 대수는 감소했지만 고수익 신차 차종의 확대, 우호적인 환율 여건, 올 1분기 통상임금 충당금 환입 등으로 경영 실적은 대폭 개선됐다.


기아차의 올해 상반기 판매는 국내 시장에서 전년 대비 9.3% 감소한 24만2870대, 해외에서 0.8% 줄어든 110만9759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2.4% 감소한 135만2629대를 기록했다.


해외 주요 권역별로는 북미와 유럽, 러시아 및 중남미 등 신흥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했으나 중국 시장 부진의 늪은 여전히 깊었다. 북미 시장에서는 텔루라이드와 쏘울 등 신차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아프리카·중동 및 아시아 지역도 스토닉과 니로 등 소형 SUV 위주의 실적 개선이 나타났다.


기아차는 올 상반기 북미에서 전년대비 2.3% 증가한 38만3192대, 유럽에서 1.0% 증가한 27만391대, 러시아·중남미·아프리카·중동·아시아 등 기타 시장에서 2.7% 증가한 31만1704대를 판매했다. 반면 중국 시장 판매는 14만4472대로 16.4% 감소했다.


◆올 하반기 셀토스·모하비 등 신차 판매 총력전=기아차는 올 하반기에는 신규 SUV 모델 및 볼륨 신차 판매 확대, 인도를 포함한 신흥시장 공략 강화 등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우선적으로 최근 국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는 준대형 세단 K7 페이스리프트 모델과 소형 SUV 셀토스 판매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르면 3분기에는 대형 SUV 모하비의 페이스리프트 모델로 SUV 라인업을 완성해 나갈 예정이며, K5 풀체인지 모델 출시로 승용 시장의 경쟁력도 높일 방침이다.


미국에서는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 대형 SUV 텔루라이드, 미국 내 인기 모델인 쏘울 등 수익성이 높은 SUV 모델 판매에 집중한다. 특히 인기 모델인 텔루라이드의 생산목표를 기존 6만대 수준에서 8만대 이상으로 높이는 등 생산성을 끌어올려 판매 확대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유럽에서는 씨드 CUV 출시 등 제품 라인업을 강화해 수익성 개선을 추진하고 니로 EV, 쏘울 EV 등 경쟁력을 입증 받은 친환경 모델의 판매 확대를 통해 친환경차 시장 선도 이미지를 지속 확보할 예정이다. 중국에서는 어려운 가운데에도 상대적으로 판매호조를 보였던 현지 전략형 준중형 SUV 즈파오, 소형 SUV 이파오, 신형 K3의 판매에 힘을 기울이고 셀토스를 추가로 투입해 판매 회복에 속도를 높인다.


또한 기아차는 빠르면 7월 말부터 인도 공장 가동으로 인도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시장 2위 지위를 유지하고 있는 러시아와 안정적인 판매 실적을 올리고 있는 멕시코 등 신흥 시장 판매 확대를 지속 추진한다.


기아 관계자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서 지속성장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미래를 위한 효율적인 투자를 포함해 향후 당사의 전반적인 기업 경쟁력 강화에 집중함으로써 기업가치 및 주주가치를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수연 기자 yes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