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市, 도봉운전면허시험장 부지 이전 검토 본격화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市, 도봉운전면허시험장 부지 이전 검토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유리 기자] 서울시가 도봉운전면허시험장 부지 이전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고 나섰다. 그간 후보지들이 거론되면서 주민 반대 등이 발생하며 선정에 난항을 겪었으나 이번엔 후보지에 대한 체계적 검토와 타당성 조사, 해당 지역에 부여할 수 있는 인센티브 등을 다각도로 검토할 계획이다.


4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서울시는 최근 노원구 상계동 807-1 일대 6만7420㎡ 규모의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을 위한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면허시험장 이전 후보지에 대한 다각도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이전 가능 여부를 따져보고 기존 부지의 활용 방안 역시 검토한다. 서울시는 관련 용역을 내년 하반기까지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일대는 창동ㆍ상계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국가 지원 사업을 포함한 경제기반형 도시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곳이다. 서울시는 2017년 3월 이 일대를 창동ㆍ상계 도시재생활성화계획으로 확정ㆍ고시했다. 창동도시개발구역 총 2만7423㎡ 중 1지구 1만746㎡ 규모에는 창업ㆍ문화산업단지가, 2지구 8370㎡ 규모에는 KTX 복합환승센터가 들어서며 이 일대가 서울 동북권 중심지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 일대를 지역 발전을 이끌 혁신성장산업 거점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이 불가피하다고 판단했다. 바로 옆 창동차량기지는 경기도로의 이전이 확정됐다. 이에 따라 시는 이번에 도봉면허시험장 이전 후보지에 대한 현황 조사와 기초 분석, 기본 구상, 경제적ㆍ정책적 타당성 조사 등을 통해 이전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전 후보지 지역의 사회ㆍ경제적 손실에 대한 합리적 보상 방안 역시 고민한다.


먼저 도봉운전면허시험장 이전 후보지에 대한 현황 조사, 분석, 기본 구상에 들어간다. 국내외 이전 사례와 시설복합화 등으로의 활용 사례 등도 들여다본다. 이를 바탕으로 이전 부지와 주변 지역에 대한 입체화, 복합화 등을 구상한다. 교통동선체계, 공원ㆍ녹지체계, 경관개선 등에 대한 계획과 함께 이전 부지 지역의 사회ㆍ경제적 손실에 따른 보상 방안도 살펴본다. 이전 후보지 지역 인센티브 방안 및 개략 사업비, 개발방식 등도 검토한다.

한편 노원구는 도봉면허시험장 부지에 인근 서울아레나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산업 및 인프라를 유치해 자족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노원구는 도봉운전면허시험장과 창동차량기지 부지 등 총 24만8000㎡를 음악 산업 중심 메카로 개발한다는 내용 등을 담은 '노원구 100년 미래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김유리 기자 yr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