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월 연근해 어업생산량 5만4000t…전년比 5%↑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월별어획량(단위: t)

월별어획량(단위: t)

AD
원본보기 아이콘

[세종=아시아경제 주상돈 기자] 해양수산부는 올 5월 연근해어업 생산량이 지난해 5월에 비해 5% 증가했다고 4일 밝혔다.


통계청이 발표한 어업생산통계에 따르면 올해 5월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5만4000t으로 지난해 5월(5만1000t)에 비해 5% 늘었다.

주요 어종별 증감 추이를 살펴보면 삼치(356%)와 멸치(27%), 오징어(15%) 등의 생산량이 전년보다 증가했다. 가자미류는 전년 수준을 보였고 갈치(-44%)와 붉은대게(-30%), 꽃게(-28%)는 전년보다 생산량이 감소했다.


멸치는 지난달에 이어 남해 연근해에서 평년보다 0.5~1.5℃ 높은 수온이 지속돼 산란을 위해 연안으로 회유하는 어군이 증가하면서 정치망어업(경남)과 근해자망어업(부산, 전남)의 어획량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삼치도 최근 대마난류세력 강화로 제주 주변 및 남해 수온이 평년보다 0.5~1.5℃ 높게 형성됨에 따라 제주 서부해역에서 어군밀도가 증가하면서 대형쌍끌이저인망어업의 어획량이 크게 늘었다.

오징어는 가을·겨울 산란군의 북상회유 시기를 맞아 어장형성의 주요 요인인 전선역(14~16℃)이 전년에 비해 동해안에 가깝게 형성되면서 근해채낚기어업의 어획량이 증가했다.


반면 갈치는 어황이 좋았던 지난해에 비해 동중국해 서부해역의 수온이 전반적으로 0.5~2℃ 낮게 형성되면서 어군의 북상회유가 지연됨에 따라 제주지역 근해연승어업과 연안복합어업의 어획량이 크게 감소했다.


꽃게는 봄철인 4~6월이 주 어획시기이나 꽃게 회유경로로 알려져 있는 동중국해 서부해역~서해연안에 걸쳐 평년에 비해 약 1℃ 낮은 저수온 경향이 이어지면서 어장 형성이 부진했다. 낮은 수온은 겨울을 나는 곳(서해중부)에서 연안으로 회유하는 개체군의 이동을 지연시키기 때문이다. 특히 인천과 충남, 전북지역의 근해자망과 연안자망어업의 어획량이 큰 폭으로 줄었다.


한편 연근해어업 생산금액은 전년(3305억원)에 비해 5.5% 감소한 3124억 원으로 집계됐다.




주상돈 기자 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