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與野4당, 정개특위서 다음주 선거법 의결?…장제원 “누더기 연동형은 개악”

최종수정 2019.06.20 16:42 기사입력 2019.06.20 16:42

댓글쓰기

김성식 "매일 회의 열어 법사위로 넘겨야"
김종민 "한국당, 정치개혁 고사 의도 허용 못해"
심상정 "각 당 원내대표에 연장 촉구 공문 전달"

심상정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 정회 후 장제원 자유한국당 간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유한국당 의원중 장제원 간사만 참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심상정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정개특위 전체회의 정회 후 장제원 자유한국당 간사와 인사를 나누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자유한국당 의원중 장제원 간사만 참석했다./윤동주 기자 doso7@


[아시아경제 임춘한 기자]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가 20일 전체회의를 열었지만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과 자유한국당간 설전만 주고받았다. 여야 4당의 정개특위 위원들은 특위 연장과 선거법 심의·의결 등을 요구했고 이에 대해 한국당은 즉각 반발했다.


정개특위 야당 간사인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김 의원은 “한국당의 태도를 보면 이제는 아예 정개특위 자체를 없애자는 속셈이 아니고서는 이해가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김성식 의원은 “선거구 개편 논의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나 이런데 맡기는 게 아니라 항상 정개특위가 구성돼 책임 있게 진행했고 주어진 날짜까지 안 되면 여야 할 것 없이 다 같이 의논해서 연장을 했다”며 특위 연장을 촉구했다.


정개특위 여당 간사인 김종민 민주당 의원도 “정개특위와 정치개혁 고사시키겠다는 한국당 의도를 허용할 수 없다”며 “정개특위 연장해서 충분한 심의 의결해야 하고, 아무리 정쟁이 심각해도 선거구 획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정개특위 또 다른 야당 간사인 장제원 한국당 의원은 곧장 맞받아쳤다. 장 의원은 “제가 여기 앉아있기가 거북하다”며 “이 논의 자체를 개혁과 반개혁의 프레임으로 만들어가려는 그런 말을 하는데, 누더기 연동형이 개혁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냐며 개악이라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정개특위를 연장 안 하면 반개혁이란 것은 낯 뜨겁지 않느냐”고 쏘아붙였다.

장 의원은 정개특위 연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그는 “국회법 44조 5항을 보면 특별위원회 활동기한 연장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활동기한 종료 15일 전까지 중간보고서 및 사유를 운영위에 제출한다고 돼있는데 이미 15일이 지났다”며 “이게 법적으로 맞느냐”고 지적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그러자 김성식 의원은 정개특위 연장 불발 시 선거법을 의결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 의원은 “다음 주 부터는 매일 소위든 특위든 번갈아 가면서 계속 열어서 지난번 패스트트랙에 올린 안건을 중심으로 의결을 하든 법사위로 넘겨야 된다”며 “그것까지 해야 우리 특위의 책임을 다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의원도 “정개특위가 보장된 기한 안에서 해보다는 데까지 하다 안 되면 연장하는 것에 적극 공감한다”며 “다시 한 번 논의를 해서 원안이면 원안, 수정안이면 수정안대로 의결하는 절차를 마치는 게 낫지 않을까 싶다”고 입장을 내놨다.


장 의원은 여야 4당을 향해 재차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정개특위가 열흘 안 남았고 다음 주 내에 가결시켜야한다고 말하는데 나가도 너무 나갔다”며 “왜 이렇게 까지 밀어붙이려고 하는지 반의회적인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정개특위 위원장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개특위 위원들 다수 입장을 바탕으로 (정개특위) 연장 촉구 공문을 국회 운영위원장과 각 당 원내대표들에 전달할 예정”이라며 “준비되는 대로 내일이라도 하겠다”고 말했다.




임춘한 기자 choo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