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_progress

아시아경제 최신 기획이슈

울퉁불퉁한 표면에도 구현 가능한 센서기술 개발

최종수정 2019.06.18 12:00 기사입력 2019.06.18 12:00

댓글쓰기

고성능 플렉서블 센서 구현…차세대 웨어러블 기기에 활용

하이드로젤을 이용한 전사 프린팅 공정의 모식도

하이드로젤을 이용한 전사 프린팅 공정의 모식도

썝蹂몃낫湲 븘씠肄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이병권)은 스핀융합연구단 이현정 박사팀이 '하이드로젤'과 '나노 잉크 소재'를 이용해 다양한 형태와 구조의 유연기판에 고성능 센서를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전사 프린팅 기술을 개발했다고 18일 밝혔다.


전사 프린팅 공정은 피부에 붙였다 떼면 그림이 옮겨지는 '판박이 스티커'처럼 프린트할 제품을 미리 만들어놓고 옮길 수 있는 공정으로 열적 혹은 화학적으로 취약한 기판 위에 소자를 만드는 데 생길 수 있는 공정상의 여러 어려움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플렉서블 소자의 제조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까지 개발된 전사 프린팅 공정은 주로 최종기판이 평평할 때에만 적용이 가능한 단점이 있었다.

이 박사팀은 이런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특성을 지닌 유연 기판 상에 고성능 유연 센서를 형성할 수 있는 쉽고 간단한 전사 프린팅 공정기술을 개발했다. 연구진은 수용액 기반 나노소재 잉크를 기판 형태로 굳힌 하이드로젤 표면에 인쇄해 인쇄된 잉크 중 계면활성제와 물은 하이드로젤의 구멍을 통해 빠져나가게 하고 구멍보다 크면서 소수성 특성을 지닌 나노 소재만 하이드로젤 표면에 남겨 원하는 패턴의 전극을 형성했다.


이때 프린팅되는 나노 잉크의 양이 적어 전극 형성속도가 매우 빨랐고 나노전극의 구조가 균일하며 순도가 높아 전기적 특성이 뛰어났다. 또한 나노 소재의 소수성 특성으로 인해 하이드로젤과의 상호 작용력이 매우 낮아 전극이 다양한 기판에 손쉽게 전사됐다.


특히 연구진은 몰딩이 가능한 고분자 용액을 하이드로젤 상에서 굳히는 방법을 통해서 나노전극을 전사하는 기술을 개발해 거친 표면을 지닌 유연 기판 상에도 손쉽게 유연 전극을 형성했다. 나노 전극을 실험용 장갑 상에 바로 전사해 손가락의 움직임을 감지할 수 있는 변형 센서를 제작했으며 맥박을 측정할 수 있는 고성능 유연 압력 센서도 구현했다.

이 박사는 "이번 성과는 고성능 유연 센서를 다양한 특성과 구조를 지닌 기판에 손쉽게 구현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한 것으로 추후 디지털 헬스케어, 지능형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의공학, 차세대 전자소자 분야 등 유연 기판 혹은 비전통적 기판 소재 상에 집적화된 고성능 소자 구현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TODAY 주요뉴스 꽃밭 사진 속 '노마스크' 제니…방파라치에 신고 당해 꽃밭 사진 속 '노마스크' 제니…방파라치에 신... 마스크영역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