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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重, 물적분할 넘었지만 '산넘어 산'…"무효소송, 노조반발, EU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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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현장실사단 막고
현대重노조 무효주장 총파업
기업결합심사 유럽 반발 예상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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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기하영 기자] 한화오션 인수를 둘러싼 현대중공업과 노동조합간 갈등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31일 HD한국조선해양 이 노조의 반대에도 불구, 물적분할이라는 첫 고비를 넘어섰지만 전면파업, 현장실사 반대 등 후폭풍이 불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하기까지 노조 반대, 해외 기업 결합 심사 등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산업은행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현장실사단이 이날 오전 9시20분께 경남 거제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에 도착했지만 노조의 봉쇄로 인해 진입에 실패했다.

현장실사단은 진입에 앞서 노조 측에 대화를 요청했지만, 노조가 이를 거부했다. 노조 측은 "매각 철회 조건이 없다면 실사단과 접촉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 앞서 이날 새벽 부터 금속노조 대우조선지회와 대우조선해양 동종사 매각반대 지역경제살리기 거제범시민대책위원회 소속 시민단체 회원 400여명은 현장실사단 진입을 막아서기 위해 옥포조선소 정문을 봉쇄했다.


이 같은 노조의 반대에도 불구, 현대중공업 측은 정해진 수순을 강행한다는 방침이다. 지난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통해 분할계획서가 승인됨에 따라 현대중공업의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은 3일 오전 이사회를 열고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이와관련, 한영석·가삼현 현대중공업 공동대표 이사는 담화문을 내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은 국내외 기업결합 심사에서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힘을 모으는 것"이라며 "역량을 모아 철저히 준비하고 실행한다면 반드시 심사를 통과해 기업결합을 완수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각오를 다졌다.

하지만 노조는 여전히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다. 노조는 주총 원천 무효를 주장하며 전 조합원 8시간 전면파업에 돌입했다. 노조가 주총 무효 소송을 진행하겠다고 밝힘에 따라 향후 물적분할 절차를 두고 노사 간의 치열한 법적공방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노조는 주총 변경사항에 대해 "충분한 사전고지가 없었고, 변경된 장소로 이동이 불가능했다"며 주총 무효를 주장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법원이 선임한 검사인이 애초 예정된 장소에 주총이 열릴 수 없다고 판단했고, 확성기, 유인물, 공고 나무판 등을 통해 주총 장소와 시간 변경을 알리고 이동할 버스도 마련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 당초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이 노조 점거로 주총 개최가 어려워지면서 오전 10시30분께 장소를 남구 울산대 체육관으로 변경 고지하고 오전 11시10분에 주총을 개최, 중간지주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사업회사(신설법인)인 현대중공업으로 분할하는 안을 승인한 바 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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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대우조선해양의 실사가 제대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은 그간 회계법인 등을 통해 문서 실사, 인터넷을 통한 데이터 열람에 그쳐 정확한 회사 상황 파악을 위해 현장 실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나 노조가 극렬하게 반대하면서 한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애초 대우조선해양 인수의 가장 큰 난관으로 여겨진 기업결합 심사 역시 녹록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일본, 중국 등 경쟁국이나 주요 선주가 있는 유럽의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합쳐질 경우 지난해 수주 잔고 기준으로 전체 선박의 점유율은 21%에 불과하지만 LNG선을 기준으로 보면 50%를 넘어선다.


특히 최근 EU 집행위원회가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대해 "위원회가 합병을 평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경쟁제한 여부와 소비자에 대한 영향"이라고 언급한 점이 주목된다. 여기서 소비자는 유럽 선주와 조선 기자재 공급사들로 메머드급 조선사 탄생으로 가격협상력을 잃을까 우려하는 유럽선주들의 입장을 최대한 고려하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실제 지난 2월 EU집행위는 세계 2위 철도차량 제조업체인 독일 지멘스와 3위 업체인 프랑스 알스톰의 철도사업 합병을 불허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조선업계가 아직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현대중공업 노사가 갈등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당장 이해득실만 따질 것이 아니라 열린 자세로 합리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 대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기하영 기자 hyki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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