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국정원 "北발사체, 지대지 형태…방어 훈련이지 도발 아냐" (종합)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강나훔 기자] 국가정보원은 지난 4일 북한이 쏘아올린 단거리 발사체에 대해 "모양만 보면 표면상으로는 지대지(地對地)로 보인다"며 "과거처럼 (무력) 도발적인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6일 밝혔다.


국정원은 이날 국회에 이같이 보고했다고 정보위원장인 이혜훈 바른미래당 의원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국정원은 발사체의 '미사일' 판단 여부에 대해서 "군사·기술적인 문제는 국정원의 소관이 아니고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의 업무여서 그곳에서 분석해 결론을 내리기 전까지 어떠한 입장이나 결론을 내릴 수 없다"고 밝혔다.


미사일 판단 여부가 지연되고 있는 이유에 대해 국정원은 "재원, 사거리 등 분석해야 할 것이 많고 복잡하기 때문"이라며 "어떤 때는 몇 달도 걸린다"고 설명했다.


발사체의 정확도에 대해서는 "몇 발을, 어떻게 쐈는지를 알아야한다. 공개된 영상 하나가지고는 단언하기 힘들다"라며 "사거리와 항적 궤도 등도 분석해야 해서 정확도 산출이 복잡하다"고 했다.

국정원은 우리 군이 과거처럼 현무 미사일 등으로 즉각 대응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선 "과거와는 사정이 다르다. 과거 북한 미사일 실험 때는 미사일이 일본 열도를 지나갔고 도발이 명백했다"라며 "그러나 이번 발사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의 말 처럼 발사체가 어떤 나라의 경계선 넘지 않았고, 한미 관계에도 위협이 되지 않았다. 대응 발사 할 사안 아니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국정원은 또 북한의 발사 의도에 대해 "대외적인 압박의 성격은 있지만 비핵화 성격의 판을 깨지 않겠다는 의도로 북한이 수위를 조절한 것 같다"라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수위 조절의 근거로 "북한 선전 매체의 국내용과 영문판 메시지 있는데, 영문판에서 자극적 부분 삭제됐다. 삭제된 메시지에는 '그 어떤 세력이 자주권과 존엄, 생존권을 해치려 든다면 추호 용납없이 반격하겠다'라는 내용 등이 있다"고 했다.


국정원은 이어 "과거 북한이 ICBM 등 미사일 발사를 했을 때는 보통 전략군사령관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영접하고 참여했는데, 이번에는 포병국장이 영접하고 참여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본다"며 "전략군사령관에 비해 포병국장은 지위가 좀 더 낮은데 이는 국내 방어용 군사훈련이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전했다.


국정원은 북한의 추가 핵시설 가동에 대해선 "지난 정보위원회 보고 이후 다 언론에 보도됐고 그 이후에는 별 것이 없다"고 밝혔다.






강나훔 기자 nahu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