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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간선급행버스 운영체계 개선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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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내 슈퍼BRT 표준지침 마련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목표

▲자료: 국토교통부

▲자료: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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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정부가 간선급행버스(BRT) 운영체계 개선에 나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간선급행버스체계 고급화를 본격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그동안 서울·부산·경기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BRT를 도입·운영 중이지만 대부분 중앙 버스전용차로를 구축·운영됨에 따라 속도나 정시성 등 제 기능을 발휘하는 데 한계가 있었다고 위원회는 판단했다.


이에 따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는 지자체와 BRT 운영기관 및 경찰·연구기관 등으로 BRT 운영체계 개선 및 ‘슈퍼BRT(S-BRT)’ 표준지침 마련을 위한 전담팀(TF)을 구성해 지난달 17일부터 운영에 들어간 상태다. 슈퍼BRT는 전용 차량·차로와 우선신호체계 등 지하철 수준의 BRT를 말한다.


이번 전담팀에서는 세종 BRT와 청라-강서 BRT를 대상으로 운영체계상 문제점과 서비스 수준 등을 집중 점검해 개선할 계획이다. 점검 결과 나온 개선사항 등을 바탕으로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표준지침을 연내 마련하고 시범사업 2개를 선정해 추진할 예정이다. 제3차 수도권 주택공급계획에 따른 신규 택지지구(3기 신도시)인 남양주 왕숙지구와 인천 계양 테크노밸리지구에도 이를 도입한다.

박진홍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 간선급행버스체계과장은 “S-BRT 표준지침을 새로 조성되는 택지지구에 적극 도입하고, 기존 도시에도 S-BRT 기준에 최대한 부합하는 BRT를 도입해 사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민규 기자 yush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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