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청, 외국인 마약사범 75명 구속…'집중단속' 지속 추진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찰, 외국인 마약사범 123명 검거
오는 24일까지 마약 집중단속 실시

경찰청이 마약 집중단속을 통해 압수한 대마 및 증거물. (사진=경찰청 제공)

경찰청이 마약 집중단속을 통해 압수한 대마 및 증거물. (사진=경찰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승진 기자] 경찰청이 클럽 '버닝썬' 사태를 계기로 실시한 마약 집중단속을 통해 외국인 마약사범 수백명을 검거했다.


경찰청은 1일 "외국인 마약범죄에 대한 집중단속을 실시해 마약사법 총 123명을 검거하고, 75명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외국인 마약범죄 단속 결과에 따르면 검거된 이들 중 68명은 투약사범, 55명은 유통사범이었다. 마약 종류별로 살펴보면 향정신성의약품 83명, 대마 23명, 마약 17명순이었다.


이들은 주로 중국, 동남아 등에서 국제우편 소포 등 '무인배송' 방식으로 반입하거나, 커피 과자상자 등에 소량씩 숨긴 후 항공기를 통해 직접 운반하는 방식을 사용해 국내에 마약을 밀반입 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약 유통은 과거 대면거래 방식에서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터넷을 통해 구매를 원하는 외국인으로부터 마약대금을 입금받은 후, 소포로 배송하거나, 물품보관함 등 특정장소에 마약을 숨겨 놓고 이를 찾아가는 일명 던지기 수법 등으로 변화한 것으로 확인됐다.

파충류 양식작으로 위장한 대마제배지. (사진=경찰청 제공)

파충류 양식작으로 위장한 대마제배지. (사진=경찰청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투약은 주로 공장숙소 및 원룸 등 보안유지가 용이한 곳에서 같은 국적 또는 직장동료 외국인끼리 모여 단체로 필로폰·야바 등을 투약하는 방법으로 이뤄졌다.

특히 기존 주사방식에 비해 장소제한이나 바늘자국 없이 투약가능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기구를 이용한 연기흡입 방식이나 알약형태의 경구투약 방식이 성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경찰은 향정신성의약품의 경우 직접 투약하기 위한 목적뿐만 아니라, 타인에게 투약해 성범죄에 이용되는 경우가 있는 것으로 보고있다.


한편,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국내 체류외국인은 지속적으로 증가 15.5%(204만→237만명)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외국인 피의자는 25.6%( 4만3764명→3만4832명)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경찰청 관계자는 "경찰청에서는 해외경찰과의 공조수사 및 법무부 와의 합동단속 등 국·내외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다각적 집중단속을 추진할 것"이라며 "마약류 등 약물 이용 범죄 집중단속은 오는 24일까지 적극 추진해 외국인 마약범죄 근절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이승진 기자 promotion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